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화학사고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해 힘을 모았다 2017.06.08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화학사고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해 힘을 모았다
안전보건공단 - 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과 화학물질안전원(원장 김균)은 6월 2일(금) 대전 소재 화학물질안전원에서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 이번 협약은 연구개발 및 정보교류 강화를 통한 국내 산업안전보건 수준 향상과 공정안전문화 확산이 목적이다.

□ 화학산업의 발달과 화학물질의 유통량 증가, 화학설비 노후화 등으로 화재, 폭발, 독성물질 누출과 같은 화학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다.
 ○ 특히, 이런 화학사고는 근로자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이나 환경에 까지 영향을 미쳐 국가적인 재난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다.

□ 공단과 화학물질안전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유해·위험설비 위험성 심사 △화학사고 원인조사 및 대책 △사고 발생 시 피해최소화 대책 △근로자 안전의식 고취활동 등을 상호 협력해 화학사고 예방 및 대응한다.
 ○ 안전보건공단은 △유해·위험설비 공정안전보고서 심사 및 확인 △중대산업사고 조사 △석유화학공장의 안전점검 △근로자 안전교육 등을 지원한다.
 ○ 화학물질안전원은 △유해화학설비 장외영향평가서 및 위해관리계획서 심사 △화학사고 조사 및 대응 △유해화학물질 취급설비 안전점검 등을 지원한다.
 ○ 특히, 안전보건공단과 화학물질안전원은 사고영향분석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노하우를 공유해, 선진국 수준의 프로그램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 김동춘 안전보건공단 기술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의 화학사고 예방 역량을 결집시켜, 화학사고로부터 근로자와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