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지자체와 함께 합니다 2018.06.22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지자체와 함께 합니다
안전보건공단, 17개 광역지자체 대상으로
지자체 발주현장 및 수행사업 사망재해 절반 줄이기 간담회 개최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22일 오전 대전 아드리아 호텔에서 지자체 사망재해 절반 줄이기 간담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간담회는 정부에서 올해 초 발표한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자체가 발주한 건설현장 및 수행사업**에 참가하는 노동자들의 안전 확보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  3대 사망재해(자살, 교통사고, 산업재해)를 2022년까지 절반으로 감소
  **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산림·녹지정비, 하수관로 개·보수공사 등

  ⊙ ‘17년 지자체 수행ㆍ발주공사 사망재해자 73명* 발생, 전체 사고사망자(964명)의 7.57%
   * 산림·녹지작업 시 벌목 중인 나무에 맞음, 생활폐기물 수거차량에 끼임 등 15명, 발주 건설공사 시 추락 등 54명, 하수관거 유지보수 시 질식사망 4명 등
  ⊙ 행정안전부, 지자체 합동 평가지표를 재해율 → 사망재해 감소로 변경
   * ‘17년까지 지자체 합동 평가지표를 120억 이상 발주 공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의 재해율로 실시했으나, ’18년부터는 평가지표를 모든사업의 사망재해 감소로 변경

   - 또한, 간담회를 통해 안전에 대한 인식 전환의 기회를 제공하여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을 근절하고 안전취약계층의 증가로 인한 사망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자체들의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ㅇ 간담회 참석대상은 17개 광역지자체(광역시, 도) 재난안전, 건설 및 수행사업 담당 부서장 70여명이다.
□ 공단은 지자체 발주현장 및 수행사업의 사망재해 감소를 위해 공단 일선기관을 통해 지자체별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 위험관리 메시지, 재해예방을 위한 기술자료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ㅇ 또한, 지자체의 요청이 있을 경우 벌목작업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등 위험작업에 대한 안전교육과 컨설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지자체 추진사업은 담당자의 잦은 전보와 안전관리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에 어려움이 많았다.”며,“공단은 지자체가 실천 주체가 되어 추진 사업의 안전을 책임지고 관리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