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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이론 (-理論 , Y theory) 2016.11.10
작성자 : 관리자
인간관에 입각한 조직원칙 ·관리기법으로는 새로운 당면문제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의 총력을 결집하는 행동을 바라기 어렵다고 하면서 ,  X이론을 대신할 새로운 인간관으로서 다음과 같은 Y이론을 제창하였다.
① 오락이나 휴식과 마찬가지로 일에 심신을 바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② 상벌만이 기업목표 달성의 수단은 아니다. 조건에 따라서 인간은 스스로 목표를 향해 전력을 기울이려고 한다. ③ 책임의 회피 ,  야심의 결여 ,  안전제일주의는 인간의 본성이 아니다. ④ 새로운 당면문제를 잘 처리하는 능력은 특정인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⑤ 오히려 현재 기업 내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이와 같은 Y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여러 사회과학의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인데 ,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진다면 ,  종업원들은 자발적으로 일할 마음을 가지게 되고 ,  개개인의 목표와 기업목표의 결합을 꾀할 수 있으며 ,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Y이론 하에서 경영자들이 종업원들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 종업원들은 일하는 것을 놀이나 휴식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② 종업원들은 조직의 목표에 관여하는 경우에 자기지향과 자기통제를 행한다.
③ 보통 인간들은 책임을 수용하고 심지어는 구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④ 훌륭한 의사결정의 능력은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으면 ,  경영자들만의 영역은 아니다.
동기부여에 관한 맥그리거의 분석은 매슬로우에 의해 제시된 욕구5단계설에 잘 표현되어 있다. Y이론에 따르면 ,  인간의 동기는 대체로 저차원 수준의 욕구를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고차욕구를 충족시켜야만 동기부여가 된다. 따라서 경영자는 종업원들의 고차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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