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재해사례
  • 국내 재해사례
  • 조선업(숨김)
  • 조선업

재해사례

게시판 상세페이지
고소차가 충돌하여 추락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고소차가 충돌하여 추락
  속보번호: 97-21호
     업종 : 조선업
   기인물 : 고소차 받침대
 피해정도 : 사망2명
     공정 : 도장작업
 재해유형 : 충돌.추락
     날짜 : 1997년 12월


 1. 재해발생 개요
    '97.12.○○, 15:10경 ○○조선 도크내에서 고소차를 타고 수리선박의
    외판 도장작업중 고소차의 승선박스가 선박선수 부분에 충돌되어
    고소차 붐 림(Boom Rim) 고정볼트가 파손, 고소차 받침대에서 상부가
    분리되어 넘어지면서 승선 박스내에서 작업중이던 근로자 2명이 높이
    약 9.5m 아래 도크 바닥으로 장비와 함께 추락하여 사망한 재해임.

 2. 재해발생 상황
   ㅇ 재해자는 선박 외판 도장작업을 하기 위해 작업위치로 고소차 박스
      를 이동시켰으며,
   ㅇ 승선박스를 외판에 근접시키기 위해 조작반 조작중 박스가 외판에
      충돌함과 동시에 고소차의 붐 회전부 받침대가 충격을 견디지 못하
      고 붐이 붕괴함.

 3. 재해발생 원인

   ㅇ 장비점검 소홀
        - 장비의 주기적인 세부점검 미실시
          (선회 베어링 체결용 볼트 35개중 18개 기절단)
    ㅇ 장비 운전방법 불량
        - 장비를 운전할 때에 장비의 몸체 또는 일부가 주변 시설물 등에 충돌됨으
          로 인해 발생되는 장비의 손상 또는 파손을 인식하지 못함.
        - 작업위치 접근시 장비의 접근속도 및 제동특성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함.

 4. 동종재해예방대책

     ㅇ 정기적인 점검 시행
         - 장비 사용 지침서에서 권장하는 부분별 점검주기에 따라 장비의 정비·
           점검 시행 철저
     ㅇ 장비의 운전특성에 관한 사항 숙지
         - 장비를 사용하여 도장작업 등을 행할시에는 장비의 진행속도, 붐의 회전
           및 제동특성을 작업전에 충분히 숙지후 작업수행

    
 [그림 ]
 
재해상황도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