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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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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공장 가류작업자에서 발생한 골수형성이상증후군 2012.01.12
작성자 : 관리자

성별 남 나이 41세 직종 가류기운전원 직업관련성 높음

1. 개요
근로자 ○○○는 1993년부터 2011년까지 □타이어 공장 가류공정에서 지게차 운전과 가류기 운전을 수행하였고 2011년 빈혈증세로 병원에서 정밀검사 후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을 진단받았다.

2. 작업환경
근로자는 가류공정에서 그린타이어를 가류기까지 운반해주는 지게차 운전과 가류기 운전을 수행하였고 부수적으로 몰드 교체 및 준비, 타이어 수리작업 들을 수행하였다. 해당 타이어 공장의 과거 작업환경측정기록을 살펴보면 1990년대에는 공장 내 여러 공정들에서 벤젠이 측정되었고 해당공장에서는 1998년도부터 벤젠 포함되었을 것으로 의심되는 용제를 저벤젠/무벤젠 용제로 대체하며 공정개선을 실시하였다.

3. 의학적 소견
일반건강진단, 특수건강진단 결과를 살펴보면 2004년부터 빈혈이 관찰되기 시작하였고 2011년 정밀검사를 받아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을 진단받았다.

4. 고찰 및 결론
벤젠은 조혈기관 독성 및 발암성으로 잘 알려진 화학물질이다. 근로자가 수행했던 작업은 과거 벤젠이 포함되었을 것으로 의심되는 용제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작업은 아니었다. 하지만 가류 공정 및 여러 공정에서 벤젠이 측정된 적이 있었고 해당 용제가 과거 다른 타이어 공장의 사례에서와 같이 공장 내 여러 공정에서 상당량이 사용되었음을 감안하면 근로자는 벤젠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해당 근로자는 1993년말부터 가류반에 근무하여, 과거 저벤젠/무벤젠 용제로 용제가 대체되기 전부터 근무하였고, 과거에는 잔업이 많아서 근로자가 노출될 시간도 더 길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또한 노출이후 질병발생까지의 기간이 10년정도로 벤젠노출과 관련되어 질병이 발생가능한 기간이었다. 따라서 해당 근로자의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의 발생은 업무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끝.

 

※본 자료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수행한 역학조사에 대한 사례로써 현황통계(산업재해 인정/불인정)와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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