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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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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공장 가류기 운전 근로자에서 발생한 급성골수성백혈병 2012.06.12
작성자 : 관리자
성별 남성 나이 42세 직종 고무타이어생산공 직업관련성 높음

1. 개요
근로자 ○○○는 1993년 09월 입사 후부터 2011년 6월까지 □사업장의 PC(Passenger Car)압연공정에서 가류기 운전원으로 업무를 수행하였다. 동 근로자는 2011년 6월 오심 증상과 왼쪽옆구리 통증으로 병원진료 및 정밀진단을 받았고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진단받았다. 현재 항암화학치료중이다.

2. 작업환경
1993년도에 입사하여 처음 타이어 수리업무를 수행하였고 이후 성형반에서 성형기 조작을 3~4개월 수행하다가 성형반 지게차 운전을 했으며 1995년 압연공정으로 전보되어 지게차를 약 2개월 운전하다가 상병 발생까지 15년간 PC압연공정에서 PA M/C complex 운전하면서 나오는 반제품을 권취하는 작업이었다.
이 때 고무가 엉겨붙었을때 고무유기용제를 사용하였으므로 이에 대해 노출될 가능성이 있었다. 고무유기용제의 성분은 사이클로헥산, 사이클로펜탄, 펜탄, 헥산 그리고 과거90년대에는 불순물로 벤젠이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있었다.

3. 의학적 소견
○○○는 하루 3/4갑, 15년동안의 흡연력이 있었고, 음주는 주 1~2회, 소주1병정도 마셔다. 가족력중 특이 사항은 없었다. 이전 건강진단에서도 간수치가 약간 높아 간기능장해(D2)를 받은 것 외에는 특이 사항 없었다.

4. 고찰 및 결론
근로자○○○는
-1993년부터 수습기간에는 타이어 수리 업무를 수행하였고, 입사초기에는 성형반, 압연반에서 지게차운전을 하였고 1995년부터 압연반에서 PA M/C 운전(15년 10개월)을 하였으며,
-입사(1993년)를 기준으로하여 무 벤젠(또는 저 벤젠) 유기용제, 사이클로헥산이 들어오기 전인 1998년경까지는 벤젠 노출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2004년 이전 잔업이 많던 시절에는하루 8+4시간 또는 8시간 근무 후 8시간 쉬고 다시 작업에 들어오는 근무형태로 근무시간도 길었고,
- 잔업에서 수행하던 작업에서도 벤젠 노출의 가능성이 높은 타이어 수리작업을 수행하였다고 한다면 벤젠에 더 높게 노출되었음을 추측할 수 있으므로
- 벤젠노출 중단 후 약 10여년이 경과하여 발병하였지만, 과거 벤젠노출수준을 감안할 때 업무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됨.


※본 자료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수행한 역학조사에 대한 사례로써 현황통계(산업재해 인정/불인정)와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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