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재해사례
  • 국내 재해사례
  • 직업병

재해사례

게시판 상세페이지
자동차도장공에서 발생한 비호지킨림프종 2013.01.22
작성자 : 관리자
성별 남 나이 50 직종 생산직 직업관련성 높음

1. 개요

근로자 망 ○○○는 1986년부터 ○○자동차(주) ○○공장에서 트럭 및 버스도장(14년), 실러 및 왁스도포(5년) 등의 업무를 수행해오다가 2008년 비호지킨림프종(Extranodal NK/T cell lymphoma, nasal type)이 발생하여 항암화학치료를 받아오던 중 2009년 2월에 사망하였다.

2. 작업환경

민간트럭 도장수정작업시 스프레이 및 붓도장, 군수차량도장시 스프레이건을 사용하였으며 이때 희석용 신나, 세정용 신나, 도료, 경화제 등에 함유된 유기용제에 노출되었다. 근로자가 근무하던 당시, 도장수정작업에서는 에나멜 도료(건조온도:158℃)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2003년 하남공장으로 이전하면서 우레탄도료(건조온도:118℃)를 사용하였다.

버스의 도장 및 도장수정 작업의 형태는 트럭에 대한 작업과 유사한데, 승용차 도장의 경우 거의 자동화되었으나 버스 및 트럭의 도장은 현재에도 자동화되지 않고 근로자의 인력에 의한 스프레이작업으로 수행되고 있다.

3. 의학적 소견

망 ○○○은 고혈압과 2형당뇨를 진단받고 2007년부터 약물복용 중이고 백혈병이나 암과 같은 질환의 가족력은 없었다. 술은 일주일에 2-3회 정도로 회당 소주 2홉에서 반병 정도를 마셨으며 담배는 하루 7-8개피씩 20년간 피웠다.

2008년 5월23일 ○○대병원을 방문하여 시행한 골수생검에서 골수 침범이 확인되었고, ○○대병원으로 전원하여 시행한 면역화학염색에서 부비동조직 CD56(+), EBV(+) / 골수조직 CD56(-), EBV(+) 소견보여 비호지킨림프종(extranodal NK/T cell lymphoma, nasal type)으로 진단받았다.

4. 고찰 및 결론

망 ○○○은 1986년 8월 ○○ 자동차(주)에 입사하여 1999년 4월까지 도장공으로 일했으며, 과거 유사 사업장의 측정결과로 미루어볼 때, 현재의 벤젠 노출기준인 1ppm을 초과하여 노출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22년간의 근무기간은 충분한 잠재기간으로 볼 수 있다.

문헌고찰결과, 최근의 메타분석연구는 비호치킨림프종과 벤젠 노출간의 연관성이 명확하지 않다는 보고가 있으나, 기존의 업무관련성에 대한 판단기준을 뒤집을 만한 수준의 근거는 아직 아니므로, 망 ○○○의 비호치킨림프종은 업무와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본 자료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수행한 역학조사에 대한 사례로써 현황통계(산업재해 인정/불인정)와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