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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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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가 파열되며 비래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타이어가 파열되며 비래
  속보번호: 안전제99-14호
     날짜 : 1999년 04월
     업종 : 고무제품제조업
   기인물 : 재생타이어
 재해유형 : 추락
 피해정도 : 사망1명
     공정 : 누설검사

 (중대재해속보)
 ┌────────────────────────────────────┐
 │재해개요  타이어 수리작업장에서 타이어 휠의 크랙부위를 용접한 후        │
 │          공기를 주입하고 용접부위에 물을 뿌려 누설검사를 실시한        │
 │          후 공기를 빼기위해 타이어에 올라가 공기주입밸브 코어를        │
 │          돌리는 순간 휠의 림 부분에 밀착된 타이어 미미가 파열되        │
 │          어 타이어와 함께 날아가 떨어지며 사망함.                      │
 │                                                                        │
 │예방대책  ○ 컴프레서 공기압력 설정치 하향 조정                         │
 │          ○ 안전밸브 설정치 설계압력 이하로 하향조정                   │
 │          ○ 압력계가 부착된 공기주입기 사용                            │
 └────────────────────────────────────┘
1. 재해개요

   1999년 4월 ○일 14:40분경 경기도 소재 ○○의 타이어 수리작업장에서 타이어
   휠의 크랙부위를 용접한 후 공기를 주입하고 용접부위에 물을 뿌려 누설검사를
   실시한후 공기를 빼기 위해 타이어에 올라가 공기주입밸브 코어를 돌리는 순간
   휠의 림부분에 밀착된 타이어 미미가 파열되어 타이어와 함께 날아가 떨어지며
   사망함.
 
    
	
2. 재해발생과정

 가. 기인물 사양

  ○ 기인물명 : 재생타이어
  ○ 형식 : ALL STEEL RADIAL 943
  ○ 크기 : 11R 22.5 16PR
  ○ 정격압력 : 8.5㎏/㎠

 나. 재해발생 상황

  ○ 버스타이어 휠의 크랙부위를 용접한후 용접부위 누설검사를 위해 타이어를 작업
     장 바닥에 눕힌후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고 용접부위에 물을 뿌려 누설검사를
     실시함.

  ○ 검사결과 용접부위 누설을 확인하고 공기를 빼기 위해, 타이어에 올라가 공기주
     입 밸브의 코어(무시)를 돌리는 순간 작업장바닥쪽의 타이어 휠의 림 부분에 밀
     착된 타이어 미미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파열됨.

  ○ 분출되는 공기압에 의해 타이어와 휠이 바닥을 치면서 튀어올라 타이어와 휠은
     야적장까지 약 9m 정도 날아가고 피재자는 반대방향으로 약 7m 정도 날아가 떨
     어져 충격에 의해 사망함.


3. 재해발생 원인

 가. 컴프레서 압력설정치 상향조정
     16PR 타이어의 정격압력은 8.5㎏/㎠이나 사용한 컴프레서의 공기압력은 13㎏/㎠
     로 타이어에 정격압력 이상의 과도한 압력이 걸려 타이어의 약한 부위인 미미가
     파열되었음.
     ※ 사용한 컴프레서의 사용압력은 7.0㎏/㎠, 설계압력은 9.0㎏/㎠ 이나 압력
        조절스위치를 임의로 조정하여 13.0㎏/㎠까지 상승후 정지하며 10.0㎏/㎠
        에서 다시 로딩되도록 운전하였으며,  안전밸브 설정치도 13.0㎏/㎠ 이상
        으로 조정하여 작동되지 않았음.

 나. 작업방법 불량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할때에는 밸브에 코어(무시)를 체결한 상태에서 압력계가
    장착된 주입기로 압력을 확인하며 주입하여야 하나 공기를 빨리 주입하기 위해
    코어를 제거한 상태에서 컴프레서가 정지할때까지 공기를 주입한 후 코어를 체
    결하였음.

4. 동종재해 예방대책

 가. 컴프레서 압력설정치 하향조정
     16PR 타이어의 정격압력은  8.5㎏/㎠으로 사용하는  컴프레서의 공기압력은
     9.0㎏/㎠로 조정하여 타이어에 정격압력 이상의 과도한 압력이 걸리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콤프레서의 안전밸브 설정치도 설계압력인 9.9㎏/㎠ 이하로 조정
     하여 컴프레서의 설계압력 이상으로 압력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함.

 나. 압력계가 부착된 공기주입기 사용

     타이어에 공기주입시에는 밸브에 코어를 삽입하고 압력계가 부착된 주입기로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확인하며 주입하여 정격압력 이상으로 공기를 주입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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