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광산개발 터널내부에서 광차와 인력대차가 충돌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인력대차 및 기관차
피해정도 : 사망 1명, 부상 4명
공정 : 터널공사
재해유형 : 충돌
날짜 : 1994년 08월
1. 재해개요
'94. 8.19. 07:30분경, 강원도 삼척군 소재, ○○건설(주)
○○ 광산개발현장 ○○터널 구간 STA 3600M 지점에서
버럭을 광차에 싣던중, 광차가 경사도 1.7%의 터널 경사를 타고
미끄러지다, 인력대차(5명 탑승)와 충돌하여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당한 재해임.
2. 재해상황
○ 구룡포 터널구간 3,600 지점에서 T.B.M으로 굴착된 버럭을
LOADING POINT(하역지점)에서 광차(MUCK CAR)에 싣는 작업중,
주간 작업교대를 위해 5명의 작업자가 탄 인력대차 및 기관차
(LOCA)가 터널입구로부터 이동중,
○ 버럭을 싣고 있던 광차가 1.7%의 터널 경사를 타고 타설 입구부
쪽으로 중량과 가속으로 인해 WAGON DRIVE UNIT 및 CAR STOPPER
가 제어되지 않은 상태로 입구부 쪽으로 이동하면서 터널안쪽으로
진입하던 인력대차 및 기관차와 충돌하면서(충돌지점 STA 2400)
레일 밖으로 탈선.
[그림] 재해상황도
3. 재해원인
○ WAGON DRIVE UNIT의 제작 및 운영시 안전성 고려 미흡
- 터널의 경사도, 마모 및 손상, 이물질 침투로 인한 접촉면
감소, DAMPING 작용 및 순간 가속 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WAGON DRIVE UNIT으로부터 MUCK CAR의 PULLING DEVICE가 이탈
되지 않도록 고려하여 제작, 운용되었어야 하나 미흡.
○ CAR STOPPER의 방호능력 부족
- CAR STOPPER의 방호능력이 터널 경사와 MUCK CAR의 하중을
고려할 때 부족하여 CAR STOPPER가 광차 하단부를 CATCHING
하지 못하는 것으로 사료됨.
4. 재해예방대책
○ 안전성을 고려한 WAGON DRIVE UNIT등 BACK UP SYSTEM을 제작,
운용
○ CAR STOPPER의 방호능력 증대
- 터널 경사와 MUCK CAR의 하중을 충분히 고려하여 광차 하단부를
CAR STOPPER가 CATCHING 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시설의 개선이
필요함.
○ LOADING POINT 하단부에 기계적 BLOCK 장치 설치
- LOADING POINT로부터 MUCK CAR의 이상속도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역 레일 하단부(MUCK CAR와 기관차와의 견인지점)에 기계적인
차단 BLOCK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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