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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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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개발 터널내부에서 광차와 인력대차가 충돌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광산개발 터널내부에서 광차와 인력대차가 충돌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인력대차 및 기관차
 피해정도 : 사망 1명, 부상 4명
     공정 : 터널공사
 재해유형 : 충돌
     날짜 : 1994년 08월


  1. 재해개요

     '94. 8.19. 07:30분경, 강원도 삼척군 소재, ○○건설(주)
   ○○ 광산개발현장 ○○터널 구간 STA 3600M 지점에서
   버럭을 광차에 싣던중, 광차가 경사도 1.7%의 터널 경사를 타고
   미끄러지다, 인력대차(5명 탑승)와 충돌하여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당한 재해임.

  2. 재해상황

    ○ 구룡포 터널구간 3,600 지점에서 T.B.M으로 굴착된 버럭을
       LOADING POINT(하역지점)에서 광차(MUCK CAR)에 싣는 작업중,
       주간 작업교대를 위해 5명의 작업자가 탄 인력대차 및 기관차
       (LOCA)가 터널입구로부터 이동중,

    ○ 버럭을 싣고 있던 광차가 1.7%의 터널 경사를 타고 타설 입구부
       쪽으로 중량과 가속으로 인해 WAGON DRIVE UNIT 및 CAR STOPPER
       가 제어되지 않은 상태로 입구부 쪽으로 이동하면서 터널안쪽으로
       진입하던 인력대차 및 기관차와 충돌하면서(충돌지점 STA 2400)
       레일 밖으로 탈선.

       [그림] 재해상황도

  3. 재해원인

    ○ WAGON DRIVE UNIT의 제작 및 운영시 안전성 고려 미흡
      - 터널의 경사도, 마모 및 손상, 이물질 침투로 인한 접촉면
        감소, DAMPING 작용 및 순간 가속 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WAGON DRIVE UNIT으로부터 MUCK CAR의 PULLING DEVICE가 이탈
        되지 않도록 고려하여 제작, 운용되었어야 하나 미흡.

    ○ CAR STOPPER의 방호능력 부족
      - CAR STOPPER의 방호능력이 터널 경사와 MUCK CAR의 하중을
        고려할 때 부족하여 CAR STOPPER가 광차 하단부를 CATCHING
        하지 못하는 것으로 사료됨.

  4. 재해예방대책

    ○ 안전성을 고려한 WAGON DRIVE UNIT등 BACK UP SYSTEM을 제작,
       운용

    ○ CAR STOPPER의 방호능력 증대
      - 터널 경사와 MUCK CAR의 하중을 충분히 고려하여 광차 하단부를
        CAR STOPPER가 CATCHING 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시설의 개선이
        필요함.

    ○ LOADING POINT 하단부에 기계적 BLOCK 장치 설치
      - LOADING POINT로부터 MUCK CAR의 이상속도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역 레일 하단부(MUCK CAR와 기관차와의 견인지점)에 기계적인
        차단 BLOCK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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