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지하철 흙막이 띠장 설치중 깔림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체인블럭
피해정도 : 사망 1명
공정 : 지하철공사
재해유형 : 깔림(장비)
날짜 : 1995년 06월
1. 재해개요
□ 소 재 지 : 서울시 석관동 소재
□ 공 사 명 : ○○건설(주) 지하철 ○○공구
□ 피 재 자 : 강재공, 35세
□ 재해내용요약 :
지하철 개착구간 흙막이 띠장 설치중, 띠장을 잡고 있던
체인블럭이 풀려 떨어지는 띠장에 깔림
2. 재해상황
○ 사고 당일은 H-PILE 상단(두부)의 첫수평띠장 설치 작업으로서
피재자외 2명이 1.1M 정도 굴착작업이 된 상태에서 H-PILE 상단에
띠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 피스 브라켓을 설치 완료하고
○ 띠장(H-400×300)피스브라켓 위에 임시로 크레인을 이용하여
올려놓고 피스브라켓과 띠장을 체결하기 위한 볼트 구멍 위치를
표시(확인)하기 위하여 핸드용 체인블럭(1.5TON)으로 H-PILE과
띠장을 강제로 잡아 당겨 볼트 구멍 위치를 표시한 후
○ 크레인으로 띠장을 바닥에 내려놓고 드릴로 볼트 구멍을 뚫은
다음 다시 크레인으로 띠장을 브라켓위로 올려주면 또다시 체인
블럭으로 H-PILE과 띠장을 묶어 강제로 잡아 당겨 볼트를
체결하는 작업임
○ H-PILE이 띠장 높이보다 200mm정도 낮아 체인블럭이 H-PILE에서
이탈되면서 띠장이 아래로 떨어져 깔림
[그림] 재해상황도
3. 재해원인
○ 작업방법 불량(안전조치 미실시)
- 항타한 H-PILE 두부가 일직선으로 시공되지 않아 직선으로
되어있는 띠장인 H-BEAM(400×300)을 H-PILE 상단에 완전히
무리하게 체인 블럭으로 H-PILE과 띠장을 묶어 강제로 당기는
과정에서 체인블럭 이탈시에 띠장이 떨어지지 않도록 임시로
와이어로프로 묶는등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무리하게
체인블럭으로만 감아 체인블럭의 HOOK가 H-PILE에서 이탈하면서
띠장이 바닥으로 떨어져 띠장 밑에서 볼트 구멍을 확인하던
피재자가 깔림
○ H-PILE 시공불량
- H-PILE 두부 머리가 띠장(H-BEAM) 높이보다 항시 100mm 이상
높아야 함에도 사고 현장의 H-PILE은 오히려 띠장보다 200mm정도
낮아 체인블럭이 쉽게 이탈하여 띠장이 떨어짐
4. 재해예방대책
○ 작업방법 개선(안전조치 후 띠장 조치)
- H-PILE가 띠장(H-BEAM)을 밀착시켜 볼트로 정밀하게 체결
시공하기 위해서는 체인블럭으로 잡아 당기기 전에 양측가장
자리에(2개소 이상) 임시로 띠장이 바닥으로 낙하하지 않도록
와이어로프등으로 체결한 후 체인블럭으로 인장한다(만약
체인블럭이 이탈하여도 띠장은 와이어로프로 인하여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은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음)
- 띠장이 작업중 떨어지지 않도록 크레인으로 계속 잡아준다.
- 체인 블럭에 부착된 HOOK는 H-PILE 또는 띠장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HOOK BOLT 해지 장치를 설치한다(구조적으로 HOOK가
탈락되지 않도록 한다)
○ 시공개선
- H-PILE 머리가 띠장 높이보다 항상 100mm 이상 높게 설치하고
만약 항타 잘못으로 띠장보다 H-PILE이 낮을때는 먼저 H-PILE을
연장되게 용접하여 띠장을 설치하도록 한다.
- H-PILE과 수평띠장(H-BEAM 440×30)을 밀착시켜 볼트 체결
작업을 정밀히 시공하기란 어려우므로 H-PILE과 띠장이
100mm이상 이격시는 무리하게(위험) 체인블럭으로 당기지 말고,
스티프너 등으로 보강설치하여 설계 강도를 충족시킨다.
![](http://www.kosha.net/db/DIS/DIS_IMG/T011285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