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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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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현장 터널상부에서 부석낙하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지하철 현장 터널상부에서 부석낙하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부석
 피해정도 : 사망 1명
     공정 : 지하철공사
 재해유형 : 부석낙하
     날짜 : 1995년 09월


  1. 재해개요

    □ 소   재   지 : 서울시 동작구
    □ 공   사   명 : ○○개발(주) 지하철 ○○공구
    □ 피   재   자 : 착암공, 44세
    □ 재해내용요약

       지하철 현장에서 터널 상부반단면 1차 발파후 2차 발파 작업을
       위해 모선연결 작업중 터널 상부에서 발생한 부석이 낙하되면서
       피재자의 두부를 타격, 사망

  2. 재해상황

    ○ 재해발생 당일 STA 32KM 698지점 복선터널(PD-4) 상부반단면
       작업을 위해 JUMBO DRILL로 천공작업을 하고 피재자를 포함한
       작업조 10명이 투입되어 16:20분경 1차 발파 후
    ○ 환기를 실시하고 상부반단면 잔여부분에 대한 2차 발파작업을
       위하여 발파모선 연결작업중
    ○ 절리가 발달된 암이 발파진동이 영향 및 발파후 후속공정
       (SHOTCRETE 타설)의 지연으로 막장과 터널벽면과의 경계부에
       발생된 부석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낙하(H=2m)되어 재해발생

       [그림] 재해상황도

  3. 재해원인

    ○ 부석정리 미흡
      - 상부반단면에 대한 1차 및 2차 구분발파를 한 작업공정으로
        간주하여 1차발파 후 부석정리를 소홀히 함

    ○ 터널 막장부근 SHOTCRETE 타설 지연
      - 터널 막장면 및 막장면 부근 터널벽면에 SHOTCRETE 타설 및
        후속공정이 지연되어 막장의 자립 안정 저해

  4. 재해예방대책

    ○ 부석 정리 철저
      - 발파 작업후 및 후속 공정 작업전에는 부석정리를 철저히 실시

    ○ SHOTCRETE 조기 타설
      - 부설을 제거한 후 SHOTCRETE를 터널 벽면 및 막장 전면에 조기에
        타설하고 후속 공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관리 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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