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도로 터널내에서 버럭 상차도중 낙반 발생 D/T 운전원 사망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낙반
피해정도 : 사망 1명
공정 : 버럭 상차중
재해유형 : 낙하
날짜 : 1997년 12월
공사금액 : 3,900
■ 재해개요
- 발생월일 : '97.12. ○
- 소 재 지 : 강원도 횡성군 공근면
- 시 공 사 : ○○건설(주)
- 공 사 명 : 중앙고속도로 제○○공구
- 피 재 자 : D/T 운전원, 44세
- 사고유형 : 낙하
- 피해정도 : 사망
■ 재해내용요약
도로 터널내에서 발파후 버럭반출을 위해 15ton 덤프 트럭에 B/H 로 버럭
상차도중 D/T 운전석 상부에서 낙반이 발생하여 운전원이 사망한 재해임
■ 공사규모 : 2차 터널 1,400m [공사금액 : 3,900백만원]
■ 재해발생상황
[그림] ![](http://www.kosha.net/db/DIS/DIS_IMG/981701.JPG)
○ 터널관련 하도급업체인 (주)○○은 중앙고속도로 19공구 삼마치 터널을 시공
중이었으며, 재해 당일 ○시경에 하행선 터널의 막장면 (STA 2+820)을
발파한 후 1시간 가량 환기후에 페이로다 및 15ton Dump Truck을 이용하여
버럭(발파암)을 반출하는 작업을 함
○ ○시경 39대분의 버럭을 반출하고 마지막 잔재를 Back Hoe 로 D/T 에 상차
하던 중
○ 막장에서 약 15∼20m 정도 떨어진 터널 천단부 (STA 2+820)에서 암반이
절리를 따라 피재자의 D/T 운전석 위로 떨어지면서 운전석에 있던 피재자를
강타 함.
○ 사고직후 피재자를 인근 병원으로 후송하였으나 두 개골 및 장파열로 사망함
■ 원인·대책
[원 인]
○ Rock Bolt 시공 부족
- 암 검측 결과 최초 설계와 같이 암질이 매우 양호하여 무지보 형식인
1Type 으로 시공하였으며 그에 따라 Rock Bolt 또한 Random 으로 시공
(임의 개소 시공)하였으나 암절리 상태가 예상과 달리 위험하게 발달되어
있어 결과적으로 R/B 가 시공되지 않은 부분의 암반이 주변 발파진동등을
견디지 못하고 절리면을 따라 낙하됨.
[대 책]
○ 정확한 Face Mapping (막장면 관찰)에 따른 재예예방 대책 강구
- 막장면의 암질뿐만 아니라 절리상태에 대한 계속적인 관찰과 면밀한 분석
을 통하여 발파패턴과 굴진장 조정 및 Shotcrete , Rock Bolt 시공방법을
적정하게 결정·시공함으로써 근본적인 터널내 재해 예방조치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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