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콘크리트 펌프카 지지용 각재 파단으로 붐대가 하강하여
펌프카 운전기사 사망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펌프카
피해정도 : 사망1명
공정 : 벽체콘크리트 타설
재해유형 : 도괴
날짜 : 1999년 11월
1. 콘크리트 펌프카 지지용 각재 파단으로 붐대가 하강하여 운전기사 사망
→펌프카 운전기사 강타,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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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생월일 : '99. 11
■ 소 재 지 : 전북 완주군 삼례읍
■ 시 공 사 : (주)○○종합건설
■ 공 사 명 : ○○대학교 연극영화과 실습동
■ 피 재 자 : 펌프카 운전 기사
■ 사고유형 : 추락
■ 피해정도 : 사망
■ 펌프카를 이동시키지 않고 콘크리트를 한번에 타설하고자 붐의 각을 낮추고
최대 (약 40m)로 펼쳐(최대수평 도달거리 33.9m, 보조붐 사용시 35.9m)놓고
기초 벽체 콘크리트 타설작업중, 펌프카 아웃트리거 받침용 각채(3'×3')가
부러져 지반이 침하하면서 펌프카 붐이 하강하여 하부의 펌프카 운전기사를
강타하여 사망케한 재해임
■ 공사규모 :
2. 재해상황도
[그림 1 ] ![](http://www.kosha.net/db/DIS/DIS_IMG/JS999045.JPG)
3. 재해발생상황
○ 재해당일 당 현장에서 펌프카 운전기사는 1층 바닥기초(40Cm×28Cm)콘크리트
타설작업을 펌프카 이동없이 단 한번에 타설하려고 철근 야적장 (성토지반)에
각재를 놓고 차량측면에 부착된 아웃트리거를 펼쳐 각재위에 설치하여
펌프카를 고정함.
○ 펌프카와 인접한 일부 지하구조물에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모서리 부분 기초벽 콘크리트를 타설하기 위하여 펌프카 운전기사는 붐을
최대(약 40m)로 펴고 콘크리트 타설 작업중
○ 붐방향에 설치된 펌프카 아웃트리거(2개소)지지용 각재가 부러지고 지반이
침하되면서 붐이 하강하여 붐아래에서 붐의 조정작업을 하던 펌프카
운전기사를 강타후 펌프카 운전기사가 쓰러지면서 기초 벽체 철근에 가스부위를
찔려 사망한 재해임
4. 원인·대책
[원 인]
○ 펌프카 전도방지 조치 불량
- 0.9m - 1m 정도 성토된 천근야적장에 펌프카 고정용 아웃트리거 설치시 지지력이
부족한 일반각재(3'×3')를 받침목으로 사용하고
- 펌프카의 최대사용거리를 초과하여 붐을 최대(약 40m)로 편상태로 기초벽체
콘크리트 압송압력으로 인하여 지지용 각재가 부러져 사고발생
[대 책]
○ 펌프카 전도방지 조치 철저
- 펌프카 아웃트리거 설치시 지반침하가 없는 장소를 선정하고 아웃트리거가
최대의 지지력을 발휘할수 있는 아웃트리거 지지용 받침목을 설치
- 작업계획 수립시 펌프카 붐을 무리하게 최대로 펼쳐서 사용하지 않도록 펌프카
설치위치 사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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