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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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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관 연결 작업중 굴착 법면의 붕괴로 매몰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상수도관 연결 작업중 굴착 법면의 붕괴로 매몰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토사
 피해정도 : 사망1명, 부상3명
     공정 : 상수도관 연결 작업
 재해유형 : 붕괴
     날짜 : 2000년 02월

 1. 상수도관 연결 작업중 굴착 법면의 붕괴로→도장공, 매몰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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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생월일: 2000.2
  ■ 소 재 지: 충북 음성군 대소면 부윤리
  ■ 시 공 사: ○○기업(주)
  ■ 공 사 명: ○○댐계통 광역상수도 송수시설공사
  ■ 피 재 자: 도장공, 57세
  ■ 사고유형: 토사붕괴
  ■ 피해정도: 사망1명, 부상3명
  ■ 상수도관 매설공사현장에서 기존 도로를 굴착(H=4m, B=2m)하여 상\수도관
     (ø=1,000mm) 연결작업을 하던중 굴착법면의 토사가 붕괴되어 근로자 4명이
     매몰,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한 재해임
  ■ 공사규모: 연장 L=195.8KM(ø=300∼1,500mm)
  2. 재해상황도

  
 [그림1]
 
3. 재해발생상황 ○ 당 현장은 충주댐 광역상수도 관로 (ø300∼1,500mm)를 매설하는 공사현장으로 재해 당일 작업은 기존 편도 1차선 도로내에 ø1,000mm, 길이 6m인 상수도관(강관)을 도로를 따라 매설해가는 작업임 (최저토피 1.2m, 굴착깊이 약3m) ○ 재해당일 09:00경부터 굴삭기를 이용, 굴착작업(H=3m, B=2m)을 진행하던중 사고지점의 중간으로 부터 작업진행방향으로 약 20m 전방에 위치한 기존의 횡배수관(ø=약600mm, 토피≒2m) 하부로 통과하기 위하여 굴착심도를 점차 늘려가는 상황이었음 ○ 16:50경 굴착하부에 거치된 관 연결부 용접 및 용접후 primer도포와 Taping을 위하여 피재자등 5명이 굴착면 하부에서 작업중 기존 도로 측구 하부토사(B≒1m, L=20m구간)가 붕괴되면서 근로자 4명이 매몰, 병원으로 후송하였으나 3명(2명은 경상)이 부상하고 1명은 사망함 4. 원인·대책 [ 원 인 ] ○ 지반붕괴등에 의한 위험방지조치 미실시 - 지반굴착시 굴착구배를 준수하지 않고 연직에 가깝에 굴착하여 토사법면 붕괴 (설계구배 1:0.3) ○ 작업방법 불량 - 지장물등에 의한 굴착심도 변경에 따라 필요한 별도의 조치없이 무리하게 작업 진행하다 사고 발생 [ 대 책 ] ○ 지반 붕괴등에 의한 위험방지조치 실시 - 지반 굴착작업시 지반의 붕괴 또는 토석의 낙하재해 예방을 위하여 적정구배를 확보하거나 흙막이 지보공 설치 (보통흙 : 습지 1:1 ∼ 1:1.5 건지 1:0.5 ∼ 1:1) ○ 철저한 안전작업 계획 수립 및 이행 - 지장물 등에 의해 굴착심도가 당초 계획보다 깊어질 경우, 굴착 폭 확대(차량우회), 당해구간 흙막이 지보공 설치 등 사전에 안전작업 계획 수립 및 이행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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