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재해사례
  • 국내 재해사례
  • 건설업

재해사례

게시판 상세페이지
Hook에 지지되어 있던 콘크리트 전주가 전도되어 충돌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Hook에 지지되어 있던 콘크리트 전주가 전도되어 충돌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콘크리트 전주
 피해정도 : 사망1명
     공정 : 콘크리트 전주가 전도
 재해유형 : 충돌
     날짜 : 2000년 03월

 1. Hook에 지지되어 있던 콘크리트 전주가 전도되어→전공, 충돌 사망
--------------------------------------------------------------------

  ■ 발생월일: 2000.3
  ■ 소 재 지: 창년군 창녕읍
  ■ 시 공 사: ○○전기(주)
  ■ 공 사 명: ○○전기(주) 자재야적장
  ■ 피 재 자: 전공, 36세
  ■ 사고유형: 충돌
  ■ 피해정도: 사망
  ■ Cargo크레인으로 콘크리트 전주를 인양하다가 크레인 붐 단부 회전체 용접
     부위의 파단으로 인양하고 있던 콘크리트 전주가 전도되어 Auger 크레인 상부
     운전석에 앉아 전주탑재 준비중이던 피재자가 강타하여 사망한 재해임
  ■ 공사규모:

  2. 재해상황도

  
 [그림1]
 
3. 재해발생상황 ○ 재해당일 08:40경 Cargo크레인에 콘크리트 전주를 탑재하기 위해 동료작업자가 와이어로우프로 전주 하부에서 약 7m 지점에 "끼어걸기" 식으로 체결한 후 Cargo크레인 조작부에있던 운전자가 붐 조작레버를 조작하여 Cargo크레인 차체높이 이상으로 들어올린 순간 ○ 크레인의 Post와 붐의 연결부 힌지 원형Plate 용접부가 파단되면서 붐이 아래로 처지자 Hook 에 지지되어 있던 콘크리트 전주가 전도되어 ○ Auger 크레인 상부 운전석에 앉아 전주 탑재 준비중이던 피재자의 두부를 강타하여 사망한 재해임 4. 원인·대책 [ 원 인 ] ○ Cargo크레인의 붐 지지부 회전체의 용접부위 파단 - 철판(St'l Plate, T=4.5mm, 폭=195mm)을 원형관 모양으로 용접한 붐단부의 회전체 용접부위 가운데서 약 5mm 정도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양단부 각각 115mm, 30mm 용접부위가 인양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사고시 파단되었음 ○ Cargo크레인의 작업범위도 초과 - 크레인붐을 3단 인출시켰을 때 인양허용하중은 1280kg 이나 사고 당시 인양하여 탑재하려던 콘크리트 전주 1본의 하중은 1889kg으로 작업범위도를 초과하여 작업 [ 대 책 ] ○ Cargo크레인의 운전을 시작함에 있어 근로자에게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을 때에는 근로자의 배치, 작업방법, 및 각 부위의 사전 확인 점검 철저 ○ Cargo크레인의 작업범위도 내에서 허용하중을 준수하여 작업 - 콘크리트 전주의 단위중량이 1889kg인 것을 감안하여 크레인의 작업범위가 전주의 1본을 인양하여 탑재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작업 ○ 붐의 하강으로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는 장소에는 근로자가 작업반경내에 접근 및 출입하지 않도록 관리감독 철저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