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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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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중 작업대차 도괴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중 작업대차 도괴
     날짜 : 2001년 04월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작업대
 재해유형 : 도괴
 피해정도 : 사망2명,중상2명
     공정 :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작업을 하던중

    1.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중 작업대차 도괴 → 형틀목공, 사망2명 중상2명

     ■ 발생월일 : 2001. 4.
     ■ 소 재 지 : 충남 공주시
     ■ 시 공 사 : ○○ 건설(주)등 3개사
     ■ 공 사 명 : ○○ 고속도로 건설공사
     ■ 피 재 자 : 형틀목공 (26세, 31세)
     ■ 사고유형 : 도 괴
     ■ 피해정도 : 사망 2명, 중상 2명
     ■ 이동형 작업대차를 이용하여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작업을 하던중
        작업대차의 상·하부 연결지주의 볼트가 뽑히면서 하부작업대가 도괴되어
        떨어졌고, 작업자 4명이 작업대와 함께 떨어져 2명 사망, 2명 부상당한
        재해임.
     ■ 공사규모 :  고속도로 L=12Km

    2. 재해상황도

     
 [그림 1 ]
 
3. 재해발생 상황 o 당 현장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현장으로 재해가 발생된 교량(L=690m)은 21경간으로 되어 있으며, 2개경간은 Steel Box Girder 나머지 19개 경간은 P.C Girder 교량으로 재해당일 기계 제작업체의 설계에 의해 제작된 작업 대차를 이용하여 교량 슬라브 거푸집을 해체하고 있었음. o 13:00경 부터 작업자 4명이 작업대차를 이용하여 해체작업을 실시하던 중 16:50경 기둥 Post Slewing Bearing부분의 연결 볼트가 빠지면서 작업대차의 하부 작업대(Truss)가 떨어졌고, 작업대차 위의 작업자 4명도 함께 떨어져 2명 사망, 2명 부상당한 재해임. o 작업대차 구성 - 전체 : 작업대차의 상부몸체 + Post(Φ508×t=12) + 하부작업대(Truss) - Post : 몸체 Bracing구조의 Post + (A)Slewing Bearing 설치 Post + (B)하부작업대 (Truss) 연결 Post - A와 B부분 연결작업은 현장에서 볼트체결 - A부분 : 이상없음 - B부분 : 연결볼트 체결을 D20㎜ 볼트(20EA)로 설계 (구조검토 완료) 되어 있으나 실제 연결 볼트는 D18㎜ 볼트(20EA)로 체결함 4. 원인과 대책 【원 인】 o 작업대차 설치 불량 - 볼트를 직경 20㎜를 사용하여야 하는 연결부위를 18㎜로 체결하여 하부 작업대 자중 7.7Ton, 작업인원 및 거푸집 하중 약 0.8Ton의 하중에 의해 볼트가 뽑혀 하부작업대가 떨어짐. 【대 책】 o 고소작업용(교량) 작업대차의 도괴위험 방지조치 철저 - 현장 설치시 부품, 부재사용 및 설치에 대하여 설계도서에서 정한 규격품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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