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중 작업대차 도괴
날짜 : 2001년 04월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작업대
재해유형 : 도괴
피해정도 : 사망2명,중상2명
공정 :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작업을 하던중
1.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중 작업대차 도괴 → 형틀목공, 사망2명 중상2명
■ 발생월일 : 2001. 4.
■ 소 재 지 : 충남 공주시
■ 시 공 사 : ○○ 건설(주)등 3개사
■ 공 사 명 : ○○ 고속도로 건설공사
■ 피 재 자 : 형틀목공 (26세, 31세)
■ 사고유형 : 도 괴
■ 피해정도 : 사망 2명, 중상 2명
■ 이동형 작업대차를 이용하여 교량 슬라브 거푸집 해체작업을 하던중
작업대차의 상·하부 연결지주의 볼트가 뽑히면서 하부작업대가 도괴되어
떨어졌고, 작업자 4명이 작업대와 함께 떨어져 2명 사망, 2명 부상당한
재해임.
■ 공사규모 : 고속도로 L=12Km
2. 재해상황도
[그림 1 ] ![](http://www.kosha.net/db/DIS/DIS_IMG/N05127-1.JPG)
3. 재해발생 상황
o 당 현장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현장으로 재해가 발생된 교량(L=690m)은
21경간으로 되어 있으며, 2개경간은 Steel Box Girder 나머지 19개 경간은
P.C Girder 교량으로 재해당일 기계 제작업체의 설계에 의해 제작된 작업
대차를 이용하여 교량 슬라브 거푸집을 해체하고 있었음.
o 13:00경 부터 작업자 4명이 작업대차를 이용하여 해체작업을 실시하던 중
16:50경 기둥 Post Slewing Bearing부분의 연결 볼트가 빠지면서 작업대차의
하부 작업대(Truss)가 떨어졌고, 작업대차 위의 작업자 4명도 함께 떨어져
2명 사망, 2명 부상당한 재해임.
o 작업대차 구성
- 전체 : 작업대차의 상부몸체 + Post(Φ508×t=12) + 하부작업대(Truss)
- Post : 몸체 Bracing구조의 Post + (A)Slewing Bearing 설치 Post +
(B)하부작업대 (Truss) 연결 Post
- A와 B부분 연결작업은 현장에서 볼트체결
- A부분 : 이상없음
- B부분 : 연결볼트 체결을 D20㎜ 볼트(20EA)로 설계 (구조검토 완료) 되어
있으나 실제 연결 볼트는 D18㎜ 볼트(20EA)로 체결함
4. 원인과 대책
【원 인】
o 작업대차 설치 불량
- 볼트를 직경 20㎜를 사용하여야 하는 연결부위를 18㎜로 체결하여 하부
작업대 자중 7.7Ton, 작업인원 및 거푸집 하중 약 0.8Ton의 하중에 의해
볼트가 뽑혀 하부작업대가 떨어짐.
【대 책】
o 고소작업용(교량) 작업대차의 도괴위험 방지조치 철저
- 현장 설치시 부품, 부재사용 및 설치에 대하여 설계도서에서 정한 규격품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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