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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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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펌프카 붐대 연결부위가 파단되면서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콘크리트 펌프카 붐대 연결부위가 파단되면서
     날짜 : 2001년 06월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펌프카
 재해유형 : 충돌
 피해정도 : 사망
     공정 : 2∼3단 붐대가 낙하하여 콘크리트 타설중

    1. 콘크리트 펌프카 붐대 연결부위가 파단되면서 → 콘크리트공, 강타 사망

     ■ 발생월일 : 2001. 6.
     ■ 소 재 지 : 대구시 수성구
     ■ 시 공 사 : ○○건설(주) 외 1개사
     ■ 공 사 명 : ○○아파트 신축공사
     ■ 피 재 자 : 콘크리트공, 55세
     ■ 사고유형 : 충 돌
     ■ 피해정도 : 사 망
     ■ 펌프카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타설도중 펌프카의 1∼2단 붐대 연결부위
        가 파단되면서 2∼3단 붐대가 낙하하여 콘크리트 타설중이던 피재자를
        강타, 사망한 재해임.
     ■ 공사규모 : 아파트 9개동, 804세대

    2. 재해상황도

       
 [그림 1 ]
 
3. 재해발생 상황 o 재해당일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골조공사 협력업체 소속 콘크리트 타설공인 피재자는 동료작업자 7명과 함께 08:00부터 지하주차장의 기초 콘크리트 타설(전체물량 약 250㎥)을 하기위해 펌프카(타설길이:43m)를 이 용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실시함. o 03:10경 타설장소인 지하주차장에서 약 30m떨어진 지점에 설치되어 콘크 리트를 공급해주던 펌프카 붐대의 1-2단을 연결해주는 Link 연결부위(강 재 200㎜×300㎜, 두께:약 35㎜ )가 갑자기 파단되면서 콘크리트 펌프카 의 2-3단 붐대가 지하주차장 바닥으로 낙하, o 지하주차장 바닥에서 공급된 콘크리트의 표면 정리작업중이던 피재자를 강타, 사망한 재해임. 4. 원인과 대책 【원 인】 o 정격출력(300ps/rpm) 이상의 과도한 출력 - 콘크리트 펌프카의 순간적인 정격출력 이상의 조작으로 인해 과도한 응력 이 발생하여 Link의 연결부위가 파손됨. o 차량계 건설기계인 콘크리트 펌프카의 주요부위에 대한 사전점검 미실시 - 주요응력발생 예상부위인 Link의 연결부위는 수시 및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유무발생시 조치후 작업하여야 하나, 미실시함. 【대 책】 o 정격출력 이상의 과도한 출력 조작 금지 - 과도한 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격출력 이상의 조작 금지. o 주요 부위에 대한 사전점검 철저 - 주요 응력발생 예상부위는 수시 및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여야 함. - 기계·기구의 장기간 사용시에는 피로응력으로 인한 파단을 방지하기 위 하여 기계제작사의 시방에 의거하여 부품을 보수ㆍ보강 또는 교체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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