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콘크리트 펌프카 붐대 연결부위가 파단되면서
날짜 : 2001년 06월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펌프카
재해유형 : 충돌
피해정도 : 사망
공정 : 2∼3단 붐대가 낙하하여 콘크리트 타설중
1. 콘크리트 펌프카 붐대 연결부위가 파단되면서 → 콘크리트공, 강타 사망
■ 발생월일 : 2001. 6.
■ 소 재 지 : 대구시 수성구
■ 시 공 사 : ○○건설(주) 외 1개사
■ 공 사 명 : ○○아파트 신축공사
■ 피 재 자 : 콘크리트공, 55세
■ 사고유형 : 충 돌
■ 피해정도 : 사 망
■ 펌프카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타설도중 펌프카의 1∼2단 붐대 연결부위
가 파단되면서 2∼3단 붐대가 낙하하여 콘크리트 타설중이던 피재자를
강타, 사망한 재해임.
■ 공사규모 : 아파트 9개동, 804세대
2. 재해상황도
[그림 1 ] ![](http://www.kosha.net/db/DIS/DIS_IMG/N08179-1.JPG)
3. 재해발생 상황
o 재해당일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골조공사 협력업체 소속 콘크리트
타설공인 피재자는 동료작업자 7명과 함께 08:00부터 지하주차장의 기초
콘크리트 타설(전체물량 약 250㎥)을 하기위해 펌프카(타설길이:43m)를 이
용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실시함.
o 03:10경 타설장소인 지하주차장에서 약 30m떨어진 지점에 설치되어 콘크
리트를 공급해주던 펌프카 붐대의 1-2단을 연결해주는 Link 연결부위(강
재 200㎜×300㎜, 두께:약 35㎜ )가 갑자기 파단되면서 콘크리트 펌프카
의 2-3단 붐대가 지하주차장 바닥으로 낙하,
o 지하주차장 바닥에서 공급된 콘크리트의 표면 정리작업중이던 피재자를
강타, 사망한 재해임.
4. 원인과 대책
【원 인】
o 정격출력(300ps/rpm) 이상의 과도한 출력
- 콘크리트 펌프카의 순간적인 정격출력 이상의 조작으로 인해 과도한 응력
이 발생하여 Link의 연결부위가 파손됨.
o 차량계 건설기계인 콘크리트 펌프카의 주요부위에 대한 사전점검 미실시
- 주요응력발생 예상부위인 Link의 연결부위는 수시 및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유무발생시 조치후 작업하여야 하나, 미실시함.
【대 책】
o 정격출력 이상의 과도한 출력 조작 금지
- 과도한 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격출력 이상의 조작 금지.
o 주요 부위에 대한 사전점검 철저
- 주요 응력발생 예상부위는 수시 및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여야 함.
- 기계·기구의 장기간 사용시에는 피로응력으로 인한 파단을 방지하기 위
하여 기계제작사의 시방에 의거하여 부품을 보수ㆍ보강 또는 교체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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