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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OSH, 직업 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새로운 방법 제시 2005.02.03
작성자 : 관리자
  제  목 : NIOSH, 직업 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새로운 방법 제시
  일  자 : 1999년 01월
  제공처 : 미국산업안전보건연구원

  NIOSH, 직업 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새로운 방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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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IOSH는 최근 발간한「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관한 책자에서
     사업주 및 근로자가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함.

      ※ 직업 스트레스(Job Stress) : 작업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이
  근로자의 능력·희망사항 등에 부합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유해한
  신체·감정적 반응.

    - NIOSH원장인 Linda Rosenstock은 과중한 업무량과 책임 등에 의해
      발생되는 스트레스가 개인 및 기업, 나아가 사회전반에 엄청난 손실을
      끼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와 같은 스트레스의 많은 부분이 현명하고
      전략적인 접근을 통해 현저히 줄일 수 있다고 이야기함.

  ○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심혈관계 질환, 심리적 장애, 기타 건강상
     문제 및 재해발생의 가능성을 높인다고 함.

    - 스트레스의 초기증상은 두통, 불면증, 집중력 장애, 업무 불만족, 사기
      저하 등으로 나타나지만 때로는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음.

    - 이와같은 스트레스에 의해 사업장에서는 결근, 근무태만 등이 증가하고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함.

    -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근로자들의 1/4이 그들의 직업을 가장 큰
      스트레스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며 점점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함.

  ○ 책자내용

    - 스트레스 원인, 사업장내 스트레스와 관련한 문제점,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대책 등의 세가지 주요사항에 대한 사례분석과 실용적인 사업장내
      접근방법을 기술.

    -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서는「조직 개선」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이는 3단계 과정을 거쳐 접근하여야 된다고 지적함.

       ·1단계 : 작업장내 스트레스요인 파악
       ·2단계 : 해결책 구상 및 실행
       ·3단계 : 결과 평가

    -「조직 개선」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근로자의 능력에 부합하는
      업무량 부과, 근로자의 역할과 책임의 명확화, 근로자에게 그들의 일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부여, 조직내 원활한 의사소통
      체계형성 등을 들고 있음.

  ○ 관련사항

    - NIOSH 및 관련기관들은 현재 직업 스트레스를 포함한 작업조직
      (work organization)문제를 21대 연구우선과제(NORA)중의 하나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중임.

    - 이와 관련하여 NIOSH와 미국심리협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는 99.3.10∼3.13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일,
      스트레스, 건강 99 : 지구촌 경제시대의 작업조직 에 관한 학회를
      개최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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