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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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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용 승강기 운반구 낙하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화물용 승강기 운반구 낙하
  속보번호: 안전제2000-12호
     날짜 : 2000년 04월
     업종 : 수송용 기계기구 제조업
   기인물 : 화물용 승강기
 재해유형 : 낙하비래
 피해정도 : 사망1명
     공정 : 고정용 베어링하우징이 파손되면서 낙하하는 운반구와 함께 추락

  1. 재해개요
     2000년 4월 ○일 15:40경 대구 소재 ○○산업사에서 권동식 화물용승강기에
     적재된 소재박스를 하역하기 위해 승강기의 운반구에 탑승하는 순간, 상부
     기계실의 와이어드럼 고정용 베어링하우징이 파손되면서 낙하하는 운반구와
     함께 추락하여 사망한 재해임.

     
 [그림 ]
 
2. 재해발생 과정 가. 재해발생 설비 : 화물용승강기 ○ 형식 : 권동식 ○ 적재하중 : 1톤 ○ 승강높이 : 10m ○ 운반구 크기 : 가로 1,500 x 세로 1,700 x 높이 1,800mm ○ 구동전동기 : 220V 15kW 4극 1,750rpm ○ 와이어드럼 고정용 베어링하우징 : KS B 2046-82, UCP 214(회주철) ○ 재해당시 운반물의 중량 : 약 300kg 나. 재해발생 과정 ○ 피재자는 재해당일 동료작업자 서○○가 싣고 온 원소재를 함께 작업장으로 옮기기 위해 1층에서 화물용승강기에 상차작업을 함 ○ 화물용승강기에 소재를 상차한 후, 계단을 통해 3층으로 걸어 올라가서 소재를 내리기위해 승강기 운반구내로 탑승하는 순간, 운반구가 낙하하자 밖으로 탈출하려다가 3층 탑승구 하부프레임에 왼쪽가슴이 충격을 받고 문이 열려있던 2층 탑승구로 튕겨져 나오며 충격으로 사망함 3. 재해발생 원인 가. 와이어드럼 고정용 베어링하우징 파손에 의한 운반구 낙하 사고 1개월전 기계실의 기어박스 수리 및 와이어드럼 고정용 베어링하우징 교체작업을 하면서 베어링하우징 고정볼트 체결 또는 베어링하우징 삽입, 조립과정에서 주물품인 베어링하우징의 볼트구멍부위에 충격을 가해 균열이 발생하여, 운반물의 상차, 운행, 정지시 가해지는 힘이 계속 균열을 진전 시킨 상태에서 피재자가 탑승하여 힘이 가해지는 순간 베어링하우징이 파손 된 것으로 추정됨 나. 안전장치의 미설치 각층의 탑승구에 외부문이 설치되어 있었으나 고장난 상태로 문이 개방되어 있어 피재자가 2층탑승구로 튕겨져 나왔으며, 운반구의 낙하시를 대비한 비상멈춤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피재자가 밖으로 탈출하려 함 다. 무자격자의 형식적 자체검사 자체검사원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자가 형식적으로 자체검사를 실시하여 와이어드럼 고정용 베어링하우징의 균열상태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함 라. 법정검사 미실시 사고 발생 승강기는 적재하중 1톤의 권동식 화물용승강기로 완성,정기검사를 받아야하는 설비이나 이들 검사를 받지않고 사용함으로서 근원적인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였음 4. 동종재해 예방대책 가. 운반구 추락방지장치 설치·관리 ○ 운반구 비상멈춤장치 설치 베이링하우징, 달기체인 및 연결핀 등이 파단되어 운반구가 추락하게 되면, 기계적인 장치가 Guide Rail의 홈에 자동 체결되어 운반구의 추락을 정지 시켜 주는 비상멈춤장치를 설치하여야 함 ※ 작동원리 운반구의 Rail에 일정 간격만큼 홈을 만들고, 운반구의 상부에 가위의 작동원리를 이용한 Bar를 설치하여 운반구가 추락할 경우, 자중에 의해 Bar가 내려 앉고 이때 Bar가 카의 바깥으로 밀려 나와 홈에 체결됨으로서 운반구의 추락을 멈추게 됨 ○ 운반구의 추락에 대비한 충격완충장치 설치 운반구의 추락 또는 과속 하강시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승강로 바닥 면에 완충 Spring Buffer를 설치하여야 함 나. 자체검사 철저 설비의 특성, 재료 등에 대한 이해도 및 기술적 능력이 있는자가 자체검사원 교육을 이수하고 자체검사를 실시하여야 함 다. 법정검사 실시 철저 완성,정기검사등 법정검사 실시를 철저히 하여 근원적인 안전성을 확보한 후 사용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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