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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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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팅 클램프에 사용한 시형강 운반작업 중 충돌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리프팅 클램프에 사용한 시형강 운반작업 중 충돌
     업종 : 금속제품제조업
   기인물 : 천정크레인
 피해정도 : 사망 1명
     공정 : 운반작업
 재해유형 : 협착
     날짜 : 1996년 01월


  1. 재해 개요

     '96년 1월 ○일 11:20분경 경기도 소재 ○○토건(주) 철구사업소
   형광반 자동용접라인에서 자재의 용접부 위치를 변경시키기 위해
   천정크레인을 사용하여 자재위치변경작업 중 자재(중량 14.7톤)가
   떨어지면서 피재자가 협착되어 사망한 재해임.

  2. 재해원인 조사

    가. 기인물 : 천정크레인

      ┌─────┬─────┬─────┬──────┬─────┐
      │ 용   량  │ 천장길이 │ 전폭길이 │  전고길이  │ 제 작 일 │
      ├─────┼─────┼─────┼──────┼─────┤
      │ 30톤/10톤│ 19,000mm │ 1,400mm  │  2,970mm   │'79년 6월 │
      └─────┴─────┴─────┴──────┴─────┘

    나. 작업상황
      ○ 형강반 자동용접라인에서 H형강(중량 14.7톤,
         600×1,300×15,100mm)의 한쪽을 자동용접 후 피재자가 다른
         쪽을 자동용접하기 위하여 H형강을 클램프 2개로 고정함.
      ○ 천정크레이을 이용하여 H형강을 작업대에 놓기 위해 피재자가
         보조로우프를 잡고 H형강 위치 조정작업 중 클램프에서 H형강이
         빠지면서 피재자의 머리에 부딪쳐 재해가 발생함.

         [그림1] 작업상황도

  3. 재해 원인

    가. 수직 리프팅 클램프의 정격용량보다 초과하여 사용
        정경용량 5톤인 수직 리프팅 클램프 2개를 사용하여 클램프
        정격용량에 초과된 H형강(중량:14.7톤)을 고정시킨 후,
        운반작업을 실시

    나. 클램프 고정위치 부적절
        클램프 고정시 H형강의 좌우 끝단 고정위치가 동일한 거리에
        고정되어 편하중이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하나 클램프 고정위치
        불균형으로 인한 편하중 발생

        [그림2 참조]

    다. 클램프 허용 물림용량 초과 사용
        클램프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두께가 0∼50mm이나 실제작업시
        사용된 H형강의 두께가 60mm로서 10mm나 초과하여 사용함으로써
        체결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작업이 실시됨.

    라. 리프팅 클램프 선택 부적합
        H형강 운반시에는 수평 리프팅 클램프를 사용하여야 하나 수직
        리프팅 클램프를 사용함으로써 물림력이 약하여 H형강이 빠짐.

        [그림3] 수직리프팅 클램프

        [그림4] 수평리프팅 클램프

  4. 동종재해 예방대책

    가. 리프팅 클램프를 허용용량 범위 내에서 사용
        운반제품의 중량보다 허용용량이 큰 리프팅 클램프를 교체하여
        정격하중 범위 내에서 작업을 실시

    나. 무게중심을 고려한 클램프 고정위치 선정
        클램프 고정시 제품의 무게중심을 고려하여 좌우 불균형이 되지
        않도록 줄자 등을 이용, 고정위치를 표시 후 클램프를 체결하여
        작업실시

    다. 제품두께에 적합한 선택 사용
        제품두께를 확인 수 클램프 허용물림 두께에 적합한 클램프
        선택 사용

    라. 수평 리프팅 클램프 사용 및 적절한 길이의 보조로우프 설치
        사용
        H형강을 운반할 경우 수평 리프팅 클램프를 사용하고,
        보조로우프 설치 사용시 H형강의 회전반경 밖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길이의 보조로우프를 설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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