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화물차에 적재된 강관의 낙하
업종 : 철강업
기인물 : 화물차
피해정도 : 부상 1명
재해유형 : 협착
날짜 : 1995년 01월
1. 재해개요
1995년 1월 1일 대전시 동구 소재 ○○철강(주) 소속의 재해자가
화물차에 실린 L형강, C형강, 강관을 하차하기 위하여 묶은 철사를
절단하는 순간 L형강 70본이 미끄러져 도로에 낙하함과 동시에
재해자도 추락하여 L형강에 재해자가 협착됨.
2. 재해요인조사
가. 기인물
○ 화물차
- 차명 및 최대적재량 : 2.5ton 화물트럭
- 전장 : 6.2m
- 적재함 크기 : 4.2m×1.9m
○ 재해발생당일 재해자가 운반한 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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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 류 │ 규격(mm) │길이(m) │수량(본)│무게(kg)│ 비 고 │
├────┼───────┼────┼────┼────┼────────┤
│L형강 │ 계 │ │ 70 │ 1,268 │ │
│(가로× ├───────┼────┼────┼────┤재해발생당시 │
│ 세로× │.32×32×3 │ 8 │ 20 │ 217 │노면으로 낙하 │
│ 두께) │.40×40×3 │ 8 │ 30 │ 439 │되었음. │
│ │.50×50×4 │ 10 │ 20 │ 612 │ │
├────┼───────┼────┼────┼────┼────────┤
│C형강 │ 계 │ │ 50 │ 1,157 │재해발생당시 │
│(가로× ├───────┼────┼────┼────┤노면으로 낙하 │
│ 세로× │.60×30×1.8 │ 10 │ 30 │ 597 │되지 않고 상차된│
│ 두께) │.75×45×1.8 │ 10 │ 20 │ 560 │상태였음. │
├────┼───────┼────┼────┼────┼────────┤
│ 강 관 │ 계 │ │ 15 │ 680 │상동 │
│(지름× ├───────┼────┼────┼────┤ │
│ 두께) │.65×3.6 │ 6 │ 10 │ 350 │ │
│ │.100×4.5 │ 6 │ 5 │ 350 │ │
└────┴───────┴────┴────┴────┴────────┘
나. 재해발생 상황도
자동바 및 철사 해체순서 : ①→②→③→④→⑤(재해발생)
[그림1] 화물차에 적재된 L형강, C형강, 강관 및 재해자의
작업위치
[그림2] L형강의 낙하 및 재해자의 추락 방향
3. 재해원인
○ 화물위에 탑승하여 하차작업 실시
화물차 승차석 상부에 걸쳐있는 L형강을 묶은 철사를 절단하는
순간 균형을 상실하여 노면으로 추락함과 동시에 70본의 L형강도
미끄러져서 낙하됨.
○ 경사진 도로상에서 하차작업 실시
화물차가 주차된 도로는 배수로와 노면사이의 경사로 인하여
차체가 기울어진 상태에서 묶여있던 철사가 절단되는 순간
L형강이 미끄러져서 낙하됨.
○ 3종의 L형강을 일괄포장
3종의 L형강을 일괄포장하여 화물차에 실린 L형강 묶음은 서로
미끄러지기가 용이함.
4. 재해예방대책
○ 화물의 하역작업시 크레인등을 이용하여 강관묶음을 하차한후
철사를 절단하도록 작업방법을 개선함.
○ 적재된 화물의 안정도를 고려하여 편평한 지면위에 화물차를
주차한 후 하차작업을 실시함.
○ 화물차로 운반할 화물을 포장할시에는 가급적 소량, 같은
종류별로 포장함으로써 붕괴, 미끄러짐현상을 예방토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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