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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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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로 노면정지작업중 석축이 붕괴되며 차량 전복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백호로 노면정지작업중 석축이 붕괴되며 차량 전복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백호우
 피해정도 : 사망 1명
     공정 : 석축쌓기작업
 재해유형 : 붕괴, 전복
     날짜 : 1993년 01월


  1. 재해개요

     '93. 1.13. 15:40분경, 경북 소재, ○○ 묘지공원 조성을
   위한 석축쌓기 작업을 위하여, 타이어 백호우를 사용,
   자재운반용 진입로 정지 작업중, 노견석축이 붕괴되면서 백호우가
   전락되어 운전원(30세)이 두부파열로 사망한 재해임.

  2. 재해상황

     석축 4단 축조 및 정지작업으로, 사고당시는 3단석축을 완료하고
   4단 석축을 쌓기 위해, 백호우 삽날을 이용, 토사(1㎡)를 밀며
   정지작업중, 백호우 자체하중(11.5톤) 및 진동으로 3단 석축이
   붕괴(길이 15M)되면서 백호우가 전락 사고발생

     [그림] 재해상황도

  3. 재해원인

    ○ 견치석 찰쌓기 석축시공 불량
      - 붕괴된 지역은 석축시공후 뒷채움한 성토지역으로 원지반에
        식생하던 잡목, 풀등의 표피제거가 완전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뒷채움 및 성토작업을 실시, 원지반과 성토지반 사이에 분리작용
        유발
      - 석축 배면 뒷채움채의 다짐 불충실
      - 찰쌓기용으로 CON'C 대신 MORTAR를 사용함으로서 석축 자체의
        강성부족 초래

    ○ 중장비 운행에 따른 사전 안전조치 미흡
      - 사전 작업장의 지형, 지반조사 미흡
      - 붕괴예상성토, 뒷채움부의 장비 진입금지를 위한 진입금지표시
        또는 전락위험표지 미설치
      - 장비유도자 미배치
      - 지반 침하 및 노견 붕괴방지조치 미흡

  4. 재해예방대책

    ○ 견치석 찰쌓기 작업방법 개선
      - 원지반의 부패가능한 이물질(잡목, 풀, 솔잎등)을 완전히
        제거한뒤, 성토 또는 뒷채움 실시하고 충분한 다짐을 하여
        노견부의 지내력을 향상시키도록 함.
      - 견치석 찰쌓기로는 MORTAR보다 CON'C를 충분량 투입 시공하여
        석축자체의 강성을 높이도록 함.
      - 부지내의 강우에 의한 빗물은 석축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노면
        구배조정, 비닐덮기 및 배수공을 설치하도록 함.

    ○ 중장비 작업시 사전 안전조치 철저
      - 작업장의 지형, 지반상태를 사전에 충분히 조사하고 특히
        석축쌓기, 성토부정의 노견은 붕괴위험이 높으므로 중장비
        운행시 노견으로부터 이격 거리를 두도록 하고 반드시
        장비유도자의 지휘에 따르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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