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보도·홍보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화학물질의 물리적위험성 평가 보고서」발간 2022.04.11
첨부파일첨부파일(1)

화학물질 화재·폭발 위험 반드시 확인하세요!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화학물질의 물리적위험성 평가 보고서발간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은아)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물리적 위험성을 분석하고 안전대책을 제시하는 화학사고 예방 및 원인규명 위험성평가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분체조건(공기 중 부유 및 바닥과 설비 표면 등의 퇴적) 따른 발화 및 화재폭발의 위험성 평가, 제약공정 취급 분말플라스틱활성탄 등 분진의 종류에 따른 화학물질의 특성과 사고발생 원인을 분석하였다.
보고서는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공정의 분체조건에 따른 발화 및 화재폭발 위험성평가 제약 공정 취급 분말의 화재·폭발 위험성평가 플라스틱 분진의 정전기 착화 위험성평가 활성탄 분진화재·폭발 위험성평가 주제로 구성되었다.
이밖에도 각 물질과 관련된 화학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사고사례, 물리적 위험성 시험 및 분석, 예방대책 등에 대한 기술정보도 제공한다.
해당 내용은 공단 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링크 누르면 이동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는 화학사고 원인조사 및 산재예방사업과 관련하여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 시험 및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 현장조사를 비롯하여 시험장비를 활용한 화재·폭발 특성, 반응·안정성 등의 시험결과를 기반으로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적정한 예방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 김은아 원장은 국내 산업현장에서의 화학물질 사용 및 취급량이 증가함에 따라 화재·폭발 위험성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화학사고 예방 및 원인규명 위험성평가 보고서는 연구원의 전문지식과 시험장비를 활용하여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을 심층 분석한 연구결과로, 산업현장의 화재·폭발사고 원인규명과 재해예방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전글/다음글 리스트
이전글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다음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안전보건 전망과 해결과제 보고서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