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서

중장기적인 정책연구과제와 대안을 포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 실중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표를 가장 잘 실행하고있는 보고서입니다.

국내 이차전지 산업 현황 및 취급 화학물질 관리방안(Ⅰ)

연구책임자
이광용 외 2명
수 행 연 도
2022년
핵 심 단 어
리튬이온전지,이차전지
주 요 내 용
1. 연구배경
미래 산업은 전기자동차, 무선가전제품, 로봇, 드론 등 이차전지에 의해 많은 사물이 움직이는 시대로 예측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과 친환경이 대두되면서 이차전지 시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와 민간 기업이 이차전지 산업을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여겨 연구와 기술개발에 전폭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차전지 산업의 소재 및 부품 등에 대한 기술 개발 연구 혹은 화재·폭발과 같은 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노동자의 건강보호 등 산업보건학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차전지 산업의 순환 구조 및 산업별 공정파악, 취급 화학물질의 정보 확보를 통해 노동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2. 주요 연구내용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이차전지 산업의 현황 및 취급 화학물질을 파악하기위해 문헌고찰 및 32개의 국내 사업장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1) 국내 이차전지 산업 분류
이차전지 산업은 일반적으로 4개의 핵심 소재산업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과 배터리 제조산업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산업보건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이차전지 산업을 리튬, 양극 활물질, 음극 활물질, 분리막, 전해액, 도전재, 바인더, 양·음극 박막 및 배터리 제조업 그리고 배터리 재생업의 10개의 산업군으로 분류하였다.
2) 이차전지 산업별 공정 및 취급 화학물질
국내 이차전지 산업은 대부분 자동화 공정이며 원료 투입과 포장 공정에서 노동자의 수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대부분의 산업 (리튬, 양극 활물질, 음극 활물질, 리튬 염, 분리막, 도전재, 배터리 제조업 및 재생업)이 금속 분말을 원료로 사용하거나 생산 제품이 분말 형태로 노동자가 금속 분말에 노출이가능하다.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주요 원재료는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흑연 등이며 주로 분말 형태로 사용된다. 또한 공정상에서 황산, 염산 등의 산 용액과 수산화나트륨 등의 염기성 용액 및 다양한 용매(디클로로메탄 및 카보네이트계열 용매 등)가 사용되고 있다.
3. 연구 활용방안
본 연구를 바탕으로 2차년도 연구에서 이차전지 산업의 노출 실태를 파악하고 법적 테두리 밖에 있는 화학물질을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4. 연락처
- 연구책임자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직업환경연구실 연구위원 이광용
☎ 052) 703. 0895
 E-mail : withyou123@kosh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