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서

중장기적인 정책연구과제와 대안을 포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 실중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표를 가장 잘 실행하고있는 보고서입니다.

한국형 얼굴사이즈 DB 구축 및 호흡보호구 선정 기준(Ⅱ)

연구책임자
박정근 외 2명
수 행 연 도
2022년
핵 심 단 어
3D얼굴데이터,인두,호흡보호구,호흡보호구 선정지침
주 요 내 용
1. 연구배경
산업안전보건법 상 호흡보호구의 선정, 사용 및 관리 규정에서 노동자 얼굴의 형태 및 사이즈 기준에 관한 근거가 없어 해당 근거자료를 마련하는 2개년 과제가 2021년에 시작되었다. 제1차년도 과제는 Size Korea 제6차 3D머리형상측정 조사 데이터베이스(DB) 중 21개 항목의 3D얼굴 데이터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노동인구의 얼굴사이즈 DB 구축, 밀착도 검사 패널 개발, 그리고 호흡보호구 선정 지침의 개선방향에 대해 수행되었다. 제2차년도 과제의 주요 내용은 1차년도에 개발된 밀착도 검사 패널의 검증(예, 3D얼굴 항목 및 데이터의 적합성 검토), 호흡보호구 업무용 인두 개발, 얼굴 형태 및 사이즈 기준에
관한 개선방안 마련 등이다.
따라서 2022년 제2차년도 과제는 호흡보호구 관련 한국형 밀착도 검사패널의 검증, 노동인구 인두의 개발, 호흡보호구 선정 등 기준 개정(안) 마련을 통해 호흡보호구의 선정, 사용 및 관리가 포함된 호흡보호 제도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2. 주요 연구내용
1) 3D얼굴 항목 및 데이터의 적합성 검토
Size Korea 제6차 3D머리형상측정 조사 DB 중 21개 항목 3D얼굴 데이터의 적합성과 최신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Size Korea 제8차 조사 DB의 해당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 제6차 조사의 3D얼굴 항목 및 데이터가 한국 노동인구 3D얼굴사이즈 DB뿐만 아니라 한국형 밀착도 검사 패널 개발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6차 조사 DB의 3D얼굴 데이터는 한국형 노동인구의 인두 개발에 더 적합하며, Size Korea 3D머리형상측정 조사의 전체 DB 중 가장 최신 자료인 것으로 나타났다.
2) 한국형 노동인구의 인두 개발
한국형 노동인구의 인두는 Size Korea 제6차 조사 DB의 21개 3D얼굴 항목 및 데이터를 이용하여 ISO/TS 16976-2에 따라 개발되었다. 인두는 21개 항목 중 10개 3D얼굴항목을 선정하여 주성분분석 검사 패널의 8개 구역 개발에 사용된 데이터를 5가지 유형(소형, 중형, 대형, 길고좁은형, 짧고넓은형)으로 재분류하였고, 3D모델링 및 3D프린팅 과정을 거쳐 제작되었다.
3) 호흡보호구의 선정 등 기준의 개정(안)
호흡보호구의 선정 등 기준의 개정(안)은 KOSHA Guide H-82-2020에서 누락된 ‘얼굴의 크기와 형태’에 관한 정보를 새롭게 보완하여 마련되었다. 개정(안)은 근로자 머리 및 얼굴의 크기와 형태에 적합한 호흡보호구의 규격과 유형의 확인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신설하였고, 한국 노동인구 얼굴의 크기와 형태에 관한 기초정보가 함께 제시되었다. 기초정보는 한국 노동인구의 얼굴사이즈 특징, 한국형 호흡보호구 밀착도 검사 패널, 그리고 한국형 노동인구의 인두이었다.
3. 연구 활용방안
? 한국형 노동인구 인두는 호흡보호구의 선정, 사용, 관리 업무 중 밀착도 검사, 인증시험, 교육훈련 실습, 표준 또는 지침 개발 등에서 연구용·시험용·교육용으로 활용 가능
? 인두에 관한 연구결과가 반영된 ‘호흡보호구의 선정 등 지침 개정(안)’을 호흡보호구 사용 노동자의 보건관리 업무에 활용할 경우 지침의 효과성이 향상됨
4. 연락처
- 연구책임자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직업환경연구실 선임연구위원 박정근
☎ 052) 703. 0882
 E-mail jkpark@kosh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