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배경과 필요성
산업재해 예방활동에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의사소통이며, 안전보건표지는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정보를 가장 쉽게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의사소통 수단 중 하나이다. 안전보건표지에 관한 선행연구가 일부 있으나, 안전보건표지의 의미가 근로자들에게 얼마나 정확히 전달되는지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안전보건표지를 구성하는 픽토그램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평가를 통해 안전보건표지의 의미 전달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 주요 내용
현장 실태조사와 인지심리학적 실험을 통해 안전보건표지의 사용과 이해 양상을 분석하였다. 실태조사를 통해 안전보건표지에 대한 관리체계를 조사하고 안전보건표지에 관한 사업장 담당자의 의견을 면담하였다. 특히, 안전보건표지의 이해도와 관련된 의견을 많이 확인하였다. 근로자 집단을 대상으로 안전보건표지에 대한 이해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반응시간 실험을 실시하였다. 전반적으로 대체 가능한 표지의 반응시간이 빠른 편이었으며, 지시 범주에 해당하는 안전보건표지들의 반응시간이 짧은 편이었다.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도 동일한 반응시간 실험을 실시하고 안전보건표지의 속성을 구성하는 구체성, 복잡성, 의미성, 친숙성에 대한 평정실험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최종 회귀분석에서 대학생 집단의 반응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구체성과 복잡성 요인이 확인되었다.
3. 활용 방안
안전보건표지를 구성하는 픽토그램이 근로자의 인지적 측면에서 얼마나 이해되는지를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점과 대체 가능한 표지와의 비교를 통해 향후 디자인 개선 방향 등에 대한 가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으나 일부 제한점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안전보건표지 분야와 심리학적 접근이 결합된 기초적인 수준의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안전보건표지가 산업안전보건 분야에서 가지는 의미를 고려한다면 향후 더욱 다양한 관련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4. 연락처
- 연구책임자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안전보건정책연구실 김 경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