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흡입독성시험

게시판 상세페이지
메타락실의 독성정보 조사보고서 2020.10.08
첨부파일첨부파일(1)
※ 본 독성정보 조사보고서는 보고서에 표시된 시점에서 조사된 화학물질 정보를 정리한 자료이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공식견해를 대표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약(Summary)>

  메타락실(Metalaxyl)은 고운 백색 분말로 균류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지닌 농약 또는 농약중간체로 사용된다. 2016년 기준 연간 49톤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해화학물질로 분류되지 않는다.
  국소적 피부영향을 제외한 메타락실의 인체유해성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동물의 체내에서 쉽게 흡수되고 광범위하게 대사 및 제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설치류의 급성 경구독성시험에서 반수치사농도(LD50)는 566~7,120 mg/kg 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랫드의 아만성 시험에서의 NOEL은 17 mg/kg/day로 보고되었다. 랫드 및 마우스의 발암성 시험 결과에서 EPA의 경우 해당 물질에 대해 발암성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랫드를 이용한 생식독성 시험의 결과, 태자에서의 NOEL은 50 mg/kg/day, 3세대 생식 독성의 NOEL은 63 mg/kg/day 으로 보고된 바 있다.
  유전독성 시험에서는 in vivo와 in vitro의 시험 결과가 음성 또는 양성으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CTA 시험 결과 500 ㎍/ml 용량에서 세포변형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는 발암성에 대한 증거로 불충분하다. 
  GHS 분류에서 메타락실은 급성 독성 구분4, 피부 과민성 구분1 및 생식독성 구분2로 분류되어 있으며 물리화학적 특성 상 분말 상태로 에어로졸(분진 또는 미스트)형태의 발생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급성 독성이 낮다고 알려져 있으나 흡입경로를 통한 급성 독성시험 결과는 없으므로 급성흡입독성시험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중심단어 : 메타락실, 살균제, 농약, 비발암성, Group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