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흡입독성시험

게시판 상세페이지
아세틸 트라이뷰틸 구연산의 독성정보 조사보고서 2020.10.08
첨부파일첨부파일(1)
※ 본 독성정보 조사보고서는 보고서에 표시된 시점에서 조사된 화학물질 정보를 정리한 자료이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공식견해를 대표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약(Summary)>

  아세틸 트라이뷰틸 구연산(Acetyl tributyl citrate, ATBC)는 무향 무색의 액체로 물과 유기용매에 녹으며, 가소제로 사용되거나 의약품 부형제, 식품 랩, 화장품 제조 등의 생활화학제품으로 사용된다. 국내에서 연간 1,466톤이 유통되며, 11,945명의 근로자가 3,654톤을 사용하고 있다.
  독성동태 실험 결과, 수컷 랫드에 단회 경구 투여 후 48시간에서 투여 용량의 약 99%가 소변, 대변, 호기 등으로 배출되며, 체내에 1% 정도 잔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 독성시험 결과 경구 LD50은 31.4g/kg 이상, 아급성 시험 결과에서 피부 및 복강 투여 후 각각 체중감소 또는 적혈구수 감소 및 헤모글로빈 농도 감소가 보고되었다. 만성 및 발암성 경구 독성 시험 결과 랫드에서 NOEL 및 NOAEL은 수컷 및 암컷에서 100 또는 300mg/kg 및 300 또는 1,000mg/kg로, 위의 동물 시험에서 암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독성시험 결과  화학물질의 표적장기로 간으로 나타났다. 복귀돌연변이 시험 및 염색체이상 시험 결과에서는 음성으로 보고되었다. 
   ATBC는 화학물질의 분류 및 표기에 관한 국제조화시스템(GHS)에 따른 유해성·위해성 분류에서 특정 표적장기 독성 구분 2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기존의 흡입독성시험 결과가 없기에, 물질안전보건자료 및 GHS 분류 기준의 근거 자료 제공을 위하여 흡입독성자료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물리화학적 정보를 고려할 때 흡입독성시험 발생이 가능한 시험물질로 판단된다.


중심단어 : 아세틸 트라이뷰틸 구연산(ATBC), 생활화학제품, 특정 표적장기 독성
이전글/다음글 리스트
이전글이전글 메타락실의 독성정보 조사보고서
다음글다음글 게시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