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원소식

  • 연구원소식
  • 보도·홍보자료

보도·홍보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산업안전보건 연구결과 75건 공개 2020.02.25
첨부파일첨부파일(1)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정부의 산재예방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일터의 안전보건에 관한 다양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2019년도 수행한 산업안전보건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ㅇ 연구원은 매년 연구결과를 공개하고 있으며 지난해 5개 분야총 75건의 연구를 실시했다.

* 5개 분야: 정책제도산업안전직업건강직업환경산업화학

□ 75건의 연구결과 중 대표적인 것은첨단센서기술을 이용한 밀폐공간 유해가스 측장치 개발 연구, 산소와 일산화탄소황화수소를 동시에 측정 가능한 측정기를 개발하였다.

ㅇ 현장에 부착된 센서가 공기 질을 측정하면노동자와 관리자는 웨어러블 기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ㅇ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센서를 이용한 황화수소 측정기 및 산업용 일산화탄소 측정기에 비해 가격을 절반 정도로 낮출 수 있도록 한 것도 장점이다.

ㅇ 개발한 센서는 특허 및 실용신안 출원을 계획하고 있으며향후 제품화 및 대량생산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관련 기술개발 내용은 연구원에서 발간하는 실용화 리포트 (R2P)에도 수록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현재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해 학교급식 종사자 건강문제, 방송·영화제작 스태프 및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안전관리,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시 우울증 등 검사 실시방안, 전자제품 재활용 유해물질 측정 등 연구 결과가 공개된다.

한편, 2018년 수행했던 총 79건의 연구 결과는 SCI급 국제학술지 19건 게재 및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등 41건의 정책 개선에 반영되었다.

연구결과는 공단 연구원 홈페이지*(http://kosha.or.kr/oshri),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http://www.ali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단 연구원 홈페이지 > 발간자료 > 연구보고서 > 연구과제명 검색

안전보건공단 고재철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안전보건 환경 변화에 따라 산재예방을 위한 정책연구 및 실용연구의 요구와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선제적인 산재예방 연구를 통해 정책 수립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새로운 위험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