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아젠다 KORA

KORA란 무엇인가?

KORA(KOSHA OSHRI Research Agenda)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OSHRI)의 중장기 연구의제이다. 1989년 7월에 개원한 OSHRI는 창립 30주년(2019년)을 맞이하여 산업안전 보건 부문의 혁신 적인 연구 주제 발굴과 OSHRI 연구 인프라 강화를 위해 KORA를 개발하게 되었다. KORA는 향후 10년간(2019년-2029년) 미래 환경 변화의 선제적 대응과 현안 해결을 통해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중장기적 안전보건 연구 목표 및 방향성을 제시하는 연구 프레임워크(framework)를 말한다.

KORA의 구성

KORA는 3대 연구 추진전략과 7개 전략과제, 27개 실천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재 예방 패러다임 전환 선도」, 「현안 해결 및 공공성 제고1)」, 「안전보건 토대 강화」란 3대 연구 추진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그 하위에 7개 전략과제를 목적(Objective) 개념의 대분류 아젠다로 작성하였다. 그리고 27개의 실천사항은 각각의 대분류 아젠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분류 아젠다이며, 연구 중간목표(Goal) 개념으로 작성되었다.

KORA의 역할

‘일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사회적 가치 연구실현’ 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상 사망, 질병, 부상을 예방하는데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연구, 정보, 조치를 파악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미래의 안전보건 환경 변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선순위가 높은 연구를 선정·촉진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KORA 자료 다운로드

*클릭하면 KORA 소개자료가 다운로드 됩니다.

Total3

(1/1)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