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원소식

  • 연구원소식
  • 보도·홍보자료

보도·홍보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반도체 제조업 근로자 역학조사 결과 발표 2019.05.23
작성자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첨부파일첨부파일(1)

안전보건공단, 반도체 제조업 근로자 역학조사 결과 발표
 - 반도체 제조업 근로자 혈액암 발생 및 사망 위험비 높아 -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07년 반도체 제조업 근로자들의 백혈병 발생에 따라 ’08년 반도체 제조업 사업장에 대한 역학조사 실시 이후, 관찰자료의 부족 등 당시 역학조사의 한계를 보완하고 충분한 관찰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난 10년간(‘09년~’19년) 암 발생 및 사망 위험비를 추적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 역학조사는 반도체 제조업 사업장 6개사 전·현직 근로자 약 20만 명을 대상으로 암 발생 및 사망 위험비를 분석하였으며,
 

○ ‘08년 역학조사와 달리 이번 추적 조사에서는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일반국민 뿐만 아니라 전체 근로자 대비* 반도체 제조업 근로자의 암 발생 및 사망 위험비도 비교하였다.
   


* 근로자 집단은 일반국민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강할 가능성이 높은 집단이기 때문에 근로자 집단과 비교하는 것이 반도체 제조업 근로자의 암 발생 및 사망의 상대적인 위험비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음
  




□ 역학조사 결과, 반도체 여성 근로자는 다음과 같이 일반국민 및 전체 근로자에 비해 혈액암(백혈병, 비호지킨림프종)의 발생 및 사망 위험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백혈병의 경우 발생 위험은 일반국민 대비 1.19배*, 전체 근로자 대비 1.55배**인 것으로 나타났고, 사망 위험은 일반국민 대비 1.71배**, 전체 근로자 대비 2.3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 비호지킨림프종의 경우 발생 위험은 일반국민 대비 1.71배**, 전체 근로자 대비 1.92배**인 것으로 나타났고, 사망 위험은 일반국민 대비 2.52배**, 전체 근로자 대비 3.68배**로 나타났다. 
   


* 통계적 유의성 없음. 자세한 내용은 별첨 내용 참조
   


** 통계적 유의성 있음. 자세한 내용은 별첨 내용 참조
 



○ 혈액암 발생에 기여한 특정한 원인을 확인하지는 못하였으나 아래와 같은 사항을 종합할 때 작업환경이 발병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 20-24세 여성 오퍼레이터에서 혈액암의 발생 위험비가 높았다.
  


- 클린룸 작업자인 오퍼레이터, 엔지니어 등에서 혈액암 발생 또는 사망 위험비가 높은 경향을 보였고, 현재보다 유해물질 노출수준이 높았던 ‘10년 이전 여성 입사자에서 혈액암 발생 위험비가 높았다.
 


- 국내 반도체 제조업에 대한 다른 연구들에서도 유사한 암의 증가, 여성의 생식기계 건강이상이 보고되었다*.
    


* 윤진하 등  빅데이터 기반 직업코호트 구축을 통한 질병발생 연구 2017. 산업안전보건연구원
       김은아 등  근로자 생식보건 역학연구(1) 2015. 산업안전보건연구원  



○ 한편 혈액암 外, 위암, 유방암, 신장암 및 일부 희귀암*도 발생 위험비가 높았는데, 
    


* 피부흑색종, 고환암, 췌장암, 주침샘암, 뼈관절암, 부신암, 비인두암(사망) 등
  


- 이는 반도체 근로자들이 일반국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암 검진을 받을 기회가 많아서 위암 등이 많이 발견된 것은 아닌지 검토해야 하고, 희귀암의 경우 사례가 부족하므로 추가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 역학조사 보고서에서는 반도체 제조업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과 작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반도체 제조업의 건강영향에 대한 추가 연구를 실시할 것 등을 제안하였다.
 


○ 이에 따라 안전보건공단에서는 반도체 제조업 사업장에서 자율적인 안전·보건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 하는 한편, 전자산업 안전·보건센터를 설립하여 협력업체 및 중소업체를 포함하여 반도체 등 전자산업에 대해 직무별 화학물질 노출 모니터링 시스템 등 위험 관리 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 박두용 공단 이사장은 “이번 반도체 역학조사 결과를 통해 국내 반도체 제조업의 암발생 위험을 관리하고, 능동적 예방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 “안전보건공단은 향후 업종별 위험군 역학조사를 활성화하여, 질병발생 전 위험을 감지하는 역학조사 본래의 기능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역학조사 보고서 전문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http://oshiri.kosha.or.kr)에 게시될 예정이다.  



역학조사 보고서 전문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