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보도·홍보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제51회 강조주간] 인화성고체에 의한 화재폭발 사고사망의 제도적 감소방안 세미나 개최 2018.07.10
첨부파일첨부파일(1)

[제51회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인화성고체에 의한 화재폭발 사고사망의


제도적 감소방안 세미나 개최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장호) 위험성연구부는 제51회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을 맞이하여「인화성고체에 의한 화재·폭발 사고사망의 제도적 감소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ㅇ 가연성분진 관련 화재·폭발 사고는 전체 화학 사고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법적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어 관련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가연성분진은 인화성고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음



□ 이번 세미나에서는 “인화성고체의 제도개선 배경 및 필요성(산업안전보건연구원 한우섭 부장)”, “인화성 고체 및 가연성분진 관련 국내외 사고사례 및 규제사례(숭실사이버대학교 이창우 교수)”, “가연성고체 관련 산업안전보건규제의 사회경제적 평가 및 규제영향분석(한양대학교 김태윤 교수)”이라는 세 가지 주제에 대한 발표 후에 지정토론과 종합토의가 진행되었다.


ㅇ지정토론 시간에는 고용노동부 조정익 사무관, 소방청 황태연 계장, 롯데첨단소재㈜ 김윤홍 수석, 한국교통대학교 안형환 교수, 안전보건공단 우종권 실장이 참여하여 “가연성분진 및 가연성고체”에 대한 제도적 관리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 세미나 자료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http://oshri.kosha.or.kr) ‘화학물질시험/평가 자료실’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