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연구보고서
  • 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서

중장기적인 정책연구과제와 대안을 포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 실중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표를 가장 잘 실행하고있는 보고서입니다.

직업병 인과추론 가이드라인 및 통계분석법 개발(3)

연구책임자
예신희 외 6명
수 행 연 도
2023년
핵 심 단 어
Bayesian kernel machine regression,g-formula,가이드라인 개발,통계분석법 개발
주 요 내 용
1. 연구배경
인과추론(예: g methods)과 복합노출 건강영향 평가(예: BKMR) 각각에 초점을 맞춘 통계분석법은 이미 개발되어 있으나, 각각의 방법론은 몇 가지 제한점들을 가지고 있다. 작업환경에서의 유해물질 복합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새로운 직업병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통계방법론의 제한점들을 개선하고, 국내산업보건 역학 연구자들이 이러한 통계방법론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가이드라인 개발이 필수적이다.
g-formula은 반복 측정된 자료에서 발생 가능한 치료-교란 요인 되먹임의 존재를 모형에 반영하여 분석이 가능하며, 건강근로자 생존 편향과 같은 산업보건 역학 연구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선택 편향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으며, marginal causal effect에 대응하는 인과 효과 추정치를 다양한 위험지표(risk measure)를 통해 산출이 가능하다.

2. 주요 연구내용
1) 인과추론 및 복합노출 국문 가이드라인 무료 배포용 책자 개발
2) 인과추론 및 복합노출 국문 가이드라인의 활용
3) g-formula의 통계분석법 개선
4) g-formula의 분석 결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
5) BKMR의 통계분석법 개선
6) 개선된 통계방법론에 대한 활용 가이드라인 작성

3. 연구 활용방안
다양한 산업 보건 역학 연구에서 알고자 하는 주된 관심사인 건강 결과와 유해물질 사이의 용량-반응 곡선 및 유해물질 사이의 교호 작용을 평가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프를 제공하여 g-formula로 추정한 여러 복합물질에 대한 위험을 다양한 지표 및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g-formula 분석 결과에 대한 안정성을 제고하는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g-formula를 국내 산업 안전 보건 역학 연구의 결과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4. 연락처
- 연구책임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중부권역학조사팀 팀장 예신희
? ☎ 032) 510. 0754
? E-mail shinheeye@kosha.or.kr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