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공단소개

  • 공단소개
  • 광역본부/지역본부/지사
  • 제주지역본부
  • 알림마당

제주지역본부

게시판 상세페이지
전국 중소규모 사업장 불시 안전점검 보도자료 2021.02.10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7)

"국민의 행복을 지키는 산업재해예방 전문기관『안전보건공단』이 앞장서겠습니다."

 

 

보 도 자 료

 

 보도일시: 2021. 2. 8.() 조간,

<인터넷 2021. 2. 5.() 12:00 이후>

 2

안전보건공단 제주지역본부 총괄운영부

부 장 황추연 (064-797-7501)

주 임 고규남 (064-797-7507)

 

< 본 자료는 http://www.kosha.or.kr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

전국 중소규모 사업장 불시 안전점검

-패트롤 현장점검본격 착수,“3대 안전조치집중 점검-


□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제주근로개선지도센터(소장 황정호)와 안전보건공단 제주지역본부(본부장 이인섭)는 2월 4일(목), 제주시 애월읍 소재에 있는 중소규모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산재 사고사망 예방을 위해「제299차(2월) 안전점검 및 패트롤(Patrol) 현장점검」을 본격 시행했다.
□「패트롤 현장점검」은 추락, 끼임 등 중대재해 위험요인을 근절하기 위해 공단이 중소사업장을 불시에 방문하여 3대 안전조치(추락위험 방지조치, 끼임위험 방지조치, 필수 안전보호구 착용 등)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하는 사업이다.
 ○ 공단은 올해 지난해보다 점검 횟수(전국 6만 → 7만회)를 늘리고 패트롤 전용차량 확대* 등 사업을 보다 강화하는 한편 화재·폭발 등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도 병행할 방침이다.
     * 패트롤 전용차량 전국 확대: `20년 108대→`21년 404대
 ○ 특히 건설업은 120억원 미만 현장을 대상으로 점검하고, 사고사망이 증가하는 50억원 미만 현장의 핵심 고위험작업*에 집중한다.
     * 핵심 고위험작업: ?비계+작업발판, ?철골·트러스, ?지붕·대들보+슬레이트지붕, ?달비계 등

□ 점검 후 안전이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에는 위험요인 개선을 위한 비용을 적극 지원하며, 미개선시 고용노동부 감독으로 연계한다.
 ○ 대표적으로 50억원 미만 건설현장에 시스템비계 등 추락방지용 안전시설을 최대 3천만원까지 지원한다.
□ 한편 안전보건공단 제주지역본부 이인섭본부장은 “사고사망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패트롤 현장점검을 통해 추락 및 끼임사고 예방 등 핵심 위험요인을 집중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위험요인 개선을 위한 재정지원도 병행함으로써 무엇보다 현장에서 안전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안전보건공단 제주지역본부 총괄운영부 고규남(064-797-750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사진]




『패트롤 현장점검 사진』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