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보도·홍보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우수 논문을 찾습니다 2020.05.08
첨부파일첨부파일(1)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연구를 장려하기 위한 논문경진대회가 개최 된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고재철, 이하 연구원’)은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7회 산업안전보건 논문경진대회를 개최한다.

  ○ 이 대회는 신진연구자들의 연구 의욕을 높이고 후속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연구원이 기본적인 데이터(원시자료)를 제공한다.

  ○ 제공되는 자료는 연구원이 실시하는 근로환경조사*’산업안전보건실태조사**’로 이 자료들을 활용해 일하는 사람의 건강 또는 안전과 관련된 논문을 작성하면 된다.
* (근로환경조사)가구원 5만명을 대상으로 근로환경과 새로운 위험요인 등을 조사
** (산업안전보건실태조사) 사업체 5천개소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관리와 운영실태 등을 조사

       - 주제는 제한이 없으며, 산업안전보건 정책에 활용 가능한 정책적 제언이 담긴 내용이면 된다.

국적의 제한 없이 대학생 및 대학원생 개인 또는 4인 이내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 접수 기간은 614일까지로, 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osha.or.kr/oshiri) 공지사항을 참고해 참가신청서 및 최종논문을
이메일(lch87@kosha.or.kr)로 보내면 된다.

* 담당자 및 연락처 : 이창훈 대리, 052-703-0828

  ○ 심사 결과는 630일 연구원 홈페이지에 공지한 후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행사(7월 예정)에 발표 및 시상할 예정이다.

시상은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5편을 선발해 상장 및 부상 총 500만원을 수여한다.

  ○ 최우수상 1편에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 원, 우수상 2편에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각 100만원, 장려상 2편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원장상과 상금 각 50만원이 수여된다.

근로환경조사와 산업안전보건실태조사의 원시자료와 보고서는 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http://oshri.kosha.or.kr/)연구분야근로환경조사/산업안전보건 실태조사다운로드

한편, 이 대회는 지난해 최종 48팀이 논문을 제출하는 등 매년 참가자가 늘고 있다.*

* 참가자 현황: 9개팀 (`17), 16개팀(`18), 48개팀(`19) 최종 논문제출

  ○ 지난해 최우수상은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신동석, 정병용 님의 논문 택시, 버스, 화물차량 운전자의 작업상황과 일-생활 균형이 우울감과 직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차지했다.

    - 해당 논문은 근무환경이 열악한 택시, 버스, 화물차량 운전자의 근로환경 향상을 위한 제도 및 정책의 기초자료로써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재철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논문경진대회를 통해 산업안전보건 예비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일하는 사람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근로환경조사 및 산업안전보건 실태조사 활용성을 높이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