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구)연구브리프

게시판 상세페이지
추락재해 예방을 위한 비계 안전난간 선행공법 도입 방안(제10호) 2020.09.03
첨부파일첨부파일(1)

산재예방 연구브리프(OSH Research Brief) 제10호

 

추락재해 예방을 위한 비계 안전난간 선행(先行)공법 도입 방안

건설현장에서 임시 가설 통로 및 작업 공간으로 사용하는 비계구조물은 구성 부재를 하부에서 상부로 단계적으로 조립하여 설치한다. 그런데 아래에서부터 조립해 올라가는 조립의 순서상 작업발판이 먼저 설치 된 후에 안전난간이 설치된다. 따라서 비계 시공 방법 상 안전난간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의 작업발판 위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비계 구조물을 설치하는 작업자들은 추락의 위험이 있다는 문제가 있다.


추락 위험을 막을 수 있는 해결방안으로 비계의 설치 및 해체작업을 포함한 비계 위에서 행해지는 모든 작업 시에 항상 안전난간이 있는 상태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안전난간 선행공법을 제안하였다. 안전난간의 선행공법은 비계 설치 시 작업자가 윗 단의 작업발판에 오르기 전에 안전난간을 선행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추락 예방이 가능하다. 안전난간 선행공법의 국내 도입을 위해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법과 안전인증기준 등 제도의 보안 방안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보고서 제목 추락재해예방을 위한 비계 안전난간 선행공법 도입 연구(2019)
연구책임자 한국비계기술원 문성오 팀장
연구담당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박주동 차장

 

 

 

 

 

 

 

 

 

 

 

 

연관 검색어    문성오, 박주동, 비계, 선행공법, 안전난간, 안전난간선행공법, 연구브리프, 연구브리프제10호, 제10호, 추락예방, 추락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