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보건공단, 2020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2020.08.24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2)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코로나19 유행 등 대내외 산업안전보건의 환경변화에 따른 다양한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적극행정이 공단 문화로 정착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24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시상식을 개최했다.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지난 629일부터 일주일간 공단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공모하였으며, 접수된 23건 사례 중 국민체감도 및 전문성적극성 등을 고려해 최종 6건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코로나19 방역물품으로 사용되는 산업용 보호구*의 안전인증 기준을 개선하여 신속하게 물품을 공급해 국민 감염병 예방에 기여한 사례가 선정됐다.
* 방진마스크, 화학물질용보호복, 보안경 등
특히 안전인증에 최대 75일 소요되는 행정처리 기간을 19일 정도로 1/4까지 단축하여, 의료기관 및 소방서, 경찰서 등에서 사용하는 방역물품은 물론 산업현장에서 노동자들이 사용하는 방진마스크 수급관리에 기여했다.
우수상은 공단이 직접 마스크를 구매대행하여, 대형 콜센터 40개소에 공적마스크*(KF94) 55만개를 유상으로 특별공급한 사례가 선정됐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3.22) 결과 대형콜센터 대상 공적마스크 공급 결정
공공기관인 공단이 직접 마스크 구매를 대행하는 주체로 나선 이유는, 지난 3월 콜센터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하여 상담원의 마스크 수급이 시급한 상황에서,
- 별도의 민간기관이 전국 콜센터 대상 공적마스크 판매처로 선정되기까지 소요되는 행정기간(1개월)을 단축하고 신속하게 마스크를 공급하기 위함이었다.
그 외에도 국내최초 안전보건분야 잡페어를 개최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철저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통해 공공기관의 안전한 채용 모범사례를 만든 사례 등 총 6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구분 기관 사례명
최우수상 인증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산업용 보호구 안전인증업무 추진사례
우수상 기술총괄본부 대형콜센터 대상 공적마스크
유상 특별공급 시행
운영지원실 코로나19에도 안전하고 공정한 채용 실시
장려상 교육홍보본부 국내최초 안전보건분야 잡페어 개최를 통한 안전일자리 창출
서울광역본부 구글내지도를 활용한
건설 사업장 점검이력 관리
재정사업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콜센터 근무환경 개선 지원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적극행정이 공단 문화로 자리잡길 바란다, “공단은 앞으로도 공익을 위해 다양한 행정수요를 선제적으로 발견하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문의처

위로가기